연결 가능 링크

[세계를 움직인 인물들]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인류의 역사는 수많은 사 람들의 행적이 겹겹이 쌓여 이루어진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 역사의 수레바퀴속에서도 뚜렷한 족적을 남겨 세계를 움직인 인물들이 있습니다. 그들의 업적과 사상,또 그들이 세계의 흐름에 미친 영향과 교훈을 살펴보는 세계를 움직인 인물들, 이시간 진행에 박영섭니다. 미국에서 매년 10월 둘째주 월요일은 콜럼버스 데이로 연방공휴일입니다. 오늘 세계를 움직인 인물들 시간에는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한 탐험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NA(남) 인류는 여행을 통해 세상을 확장해나갔다.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다보면 정치,군사,경제,종교적 성격의 원정, 새로운 삶의 터전을 찾아 떠나는 이주, 이민족의 정복등 , 그 이유는 저마다 다양하지만 미지의 세계를 관찰하고 기록하려는 인간의 끝없는 호기심과, 탐험에 대한 의지는 모든 여행의 공통점이다.

NA (여)인간은 늘 미지의 세계를 향한 열망을 품고 있다. 인류 최초의 선조들이 아프리카 대륙 밖으로 이동하여 새로운 땅을 꿈꾸었던 고대부터, 달 표면에 발을 내딛은 후, 지구너머 우주를 향해 발사체를 쏘아올리는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세계를 향해 여행을 꿈꾸는 그 마음은 항상 변함이 없는 것이다. 이렇듯 끝없이 새로운 곳을 찾아가는 것, 이는 어쩌면 인간의 본능일까?

NA (남) 여행은 세상을 바꿔놓기도 한다. 과거에는 몰랐던 세상의 한 측면을 보게 될 때, 인류는 무한한 가능성에 대한 벅찬 감동을 느끼게 된다. 그리고 그러한 여행에는 언제나 미지의 세계에 첫 발을 내딛는 탐험가의 용기와 인내를 요구한다. 그 옛날 오직 신대륙을 발견하겠다는 꿈과 희망을 안고 망망대해를 나선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아메리카 대륙 원정기역시 세계사의 물줄기를 바꾼 위대한 여행으로 꼽히고 있다 .

#SFX: COLUMBUS DAY PARADE

엠씨)해마다 미국에서는 10월 둘째주 월요일이면 곳곳에서 크고 작은 행사들이 열립니다 . 바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1492년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한 역사적 사실을 기념하기 위한 것인데요, 트럼펫, 손풍금부터 이름을 알수 없는 전통 악기들까지 총동원돼 멋진 연주를 하며 시가행진을 하는 모습은 흥겹기 짝이 없습니다 . 그런데 한가지, 좀 특이한 점을 발견할 수가 있는데요. 콜럼버스 데이, 미국의 공휴일임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국기인 성조기가 아닌 빨간색과 하얀색, 녹색의 삼색기가 더 많이 보인다는 것입니다.

//SFX 이탈리아 커뮤니티 축제

엠씨)빨강과 하양,녹색의 삼색기는 이탈리아 국기입니다.

왜일까요? 네, 바로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이탈리아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콜럼버스 데이때는 특히 미국에 거주하는 이탈리아 사회는 커다란 축제 분위기에 쌓이곤 합니다.

//이탈리아계 미국인 :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미국의 달력에 새겨져 있는 유일한 이탈리아사람입니다.//

#STING

NA (남)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1451년,이탈리아의 항구도시 제노바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정확한 것은 아니다. 그의 정확한 탄생연월일을 알지 못하는 것처럼, 그가 태어난 나라 또한 이탈리아이다, 스페인이다, 포르투갈이다. 심지어 그가 유대인이라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 항해도도 그려져있지 않은 바다를 탐험한 용기와, 그가 후세에 남긴 방대한 양의 항해일지만으로도 그를 추앙해 마지 않는 일반인들에게 이런 논란은 설익은 민족주의나 민족적 자존감이 만들어내는 한갖 설익은 해프닝으로 볼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만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세계사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다는 반증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NA(여) 중세 유럽은 신앙의 세계였고, 가난한 시대였다. 세계의 중심은 중국이었고, 그 중심 세계를 동경하던 유럽. 부와 풍요의 땅 아시아로 가는 해로를 찾으려는 노력은 고대부터 이어진 전통이었다. 당시 탐험에는 군주의 후원이 절실히 필요했다. 군주의 후원을 받아야 정당성도 얻고 권리도 보호받을 수 있었기 때문이었다. 콜럼버스는8년 동안이나 그런 권리를 보장해줄 위임장을 얻기 위해 노력했고 결국 그의 인내와 노력은 빛을 보게 된다

언젠가 그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물방울도 끈질기게 두드리면 돌에 구멍을 낼 수 있다."

NA(남) 콜럼버스는 동쪽보다 서쪽 항로를 이용하면 아시아에 더 빠르게 갈 수 있다고 확신했다.서쪽으로 항해해 아시아에 갈 수 있다는 생각은 분명히 특이하지만 독창적인 것은 아니었다. 당시 지식인들은 지구가 둥글다는 것을 알고 있었으므로 원리적으로 가능하다고 보았다.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은 미지의 바다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쉽게 항해에 나서지 못했다. 하지만 콜럼버스는 그런 염려에 개의치 않고 1492년 8월 3일, 세 척의 배에 승무원 90명을 태우고 미지의 바다로 나아갔다. 부정확한 항법과 조잡한 천체관측법에 의지해 알려지지 않은 해역을 항해하는 위험 천만의 여행이었다.

NA(여) 1492년,10월 12일 ,마침내 함대는 바하마 제도의 어느 섬에 상륙한다 .여기서 유럽인과 아메리카인이 처음 만나게 된다. 원정대가 들른 모든 섬에는 이미 사람이 살고 있었다. 자신이 인도에 도착했다고 착각한 콜럼버스는 그들을 '인디언'이라고 불렀다.콜럼버스는 원주민들을 사로잡아 현지 길잡이로 쓰기도 했고, 유럽에 데려가 후원자에게 보여줄 전시용으로 삼기도 했다.

NA(남)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1506년 사망할 때까지 자기가 발견한 땅을 인도라고 믿었는데 그것은 인도가 아닌 오늘날 우리가 아메리카 대륙이라 부르는 신대륙, 즉 새로운 땅이었던 것이다

#STING

엠씨 )일각에서는 크리스토퍼 콜럼버스가 제일 처음 신대륙을 발견한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콜럼버스가 서인도로 가는 항로를 개척함으로써, 신대륙이 비로소 유럽인의 활동무대가 되었고, 오늘날의 미 합중국이 탄생할 수 있는 근본적인 토대가 마련됐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일반인들의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한 이해

//콜럼버스에 대해 제가 아는 건 학교에서 배운건데요.그는 스페인을 위해 항해를 했지요. 페르난도왕에게 신대륙을 발견하기 위해 자금을 후원해줄 것을 요청했구요.지구는 둥글다는 걸 증명하기 위해 콜럼버스는 다른 사람들이 가지 않던 서쪽뱃길을 택했습니다.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했기 때문에 콜럼버스 데이를 기념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

//콜럼버스 함대는 섬을 발견하고 서인도라고 이름을 붙였죠.그들은 그 섬을 인도라고 생각했으니까요.1492년 왔을 때 이미 섬에는 부족들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원주민들을 노예로 삼았구요, 많은 원주민들이 죽고 말았습니다. //

//제가 초등학교에 다닐 때 콜럼버스는 아주 중요한 인물이었죠.

콜럼버스가 핀타, 니냐, 산타마리아, 세척의 배를 가지고 항해를 했던 것을 기억하구요.오늘날 콜럼버스에 대한 부정적인 평가가 많은 것으로 압니다.

콜럼버스가 미국을 발견한 것이 아니라는 거죠.또 많은 인디언 원주민들을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비판도 받고 있구요. 하지만 미국의 기념일중 사람을 기념하는 날은 단 이틀밖에 없는데, 그 중 한 명이 콜럼버스일만큼 콜럼버스는 미국의 역사에서 없어서는 안될 매우 중요한 인물이지요 . //

엠씨)미국 하워드 대학교 강웅조 교수의 설명입니다.

//콜럼버스가 서반구를 발견했다는 사실은 역사적으로 원주민들에게 있어서는 크나큰 재앙이 된 거죠, 그러나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또는 진출은 유럽 세계의 확장뿐만 아니라 서구 세계의 세계지배의 단초를 놓은 것이다 그렇게 말할 수 있겠습니다. //

#sting

엠씨) 여러분들 달걀아시지요? 네, 맞습니다, 달걀! 동글동글 맨들맨들한 달걀.

그런데 혹 이 달걀을 세우실 수 있으실까요? 네, 쉽지 않겠지요? 맨들맨들해서 탁자 위에 세워볼라치면 자꾸 구르기 쉽상이죠 . 그런데 콜럼버스는 이 달걀을 너무나도 쉽게 탁자위에 세웠답니다. 어떻게 했느냐구요? 바로, 달걀 밑을 조금 깨서 탁 세워놓았던 거지요, 그렇게는 누가 못하냐구요? 맞습니다.

똑 같은 말을 콜럼버스도 들었답니다. 콜럼버스가 항해를 무사히 마치고 돌아오자 스페인의 여왕은 콜럼버스를 위해 큰 잔치를 베풀었습니다.

하지만 세상에는 항상 시샘하는 사람이 있는 법이겠죠? 콜럼버스의 성공을 시기한 한 귀족이 콜럼버스의 공적을 비하하면서, 그까짓것 별것도 아니라고, 배를 타고 서쪽으로 가기만 하면 되는거였다고 빈정거립니다. 장내는 찬물을 끼얹은 것처럼 조용해지고 이상한 분위기마저 감돌았는데요, 그때 바로 콜럼버스가 앞에 있던 삶은 달걀을 하나 들고는 사람들에게 이 달걀을 식탁위에 세워보라고 말을 한거지요. 사람들은 모두 세워보려고 했지만 아무도 세우지를 못했습니다. 그러자 콜럼버스는 달걀 밑을 조금 깨서 세웠고, 이를 본 사람들은 그렇게 하면 누가 못해라고 말했습니다. 콜럼버스는 이렇게 말을 합니다 .아무리 간단한 것일지라도 남이 하기 전까지는 모르는 법입니다.

네, 그렇습니다.달걀을 세우는 것도,신대륙을 발견하는 것도 누구나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먼저 생각을 바꾸고 용감하게 도전했다는 것, 그리하여 인류에게 신대륙을 선물했다는 것 때문에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한 공과는 분분하지만 그가 인류에 미친 영향은 참으로 크다 할 수 있겠습니다.

NA(남) 미국의 조지 H.W.부시 전 대통령은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에 대해 이렇게 말한 바 있다. " 크리스토퍼 콜럼버스는 우리 모두에게 인내와 믿음을 통해 이룩할 수 있는 기념비적인 업적이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한 예제였다 "

THEME MUSIC

엠씨) 세계를 움직인 인물들, 오늘은 끝없는 용기와 인내, 도전정신으로 아메리카 신대륙을 발견함으로써 세계사의 물줄기를 바꾼 인물, 크리스토퍼 콜럼버스의 이야기 전해드렸습니다. 지금 여러분께서는 미국의 소리 한국어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