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영화 이야기] 미 영화산업의 현주소


안녕하세요, 미국영화 이야기입니다. 앞으로 미국의 영화라는 긴 여정을 여러분과 함께 떠날 장양희 스튜디오에서 인사드립니다.

프랑스의 어느 여류작가는 이런 말을 했다죠. “아는 것은 전혀 중요하지 않다, 상상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지..”

여러분은 영화라고 하면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세계 사람들은 이 영화라는 매체속에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담습니다.

한편의 영화속에 인간의 복잡한 갈등이나 나라의 정치 사회문제,나라와 나라간의 전쟁,인간과 외계인의 전쟁,때로는 마법의 세계,때로는 지구의 종말..까지도 진짜 처럼 그려내고 진짜 같이 느끼게 하는 것이 바로 영화 인데요.

하지만 영화는 현실을 보여주는 또 하나의 세계라고도 말 합니다.

상상의 산물이자 현실을 보여주는 영화의 세계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영화로 만나는 미국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하지만 오늘은 첫 시간인 만큼 미국인의 영화관심이 얼마나 되는지, 또 미국 영화산업에 대한 이야기만 전해드려 보겠습니다.

자,미국 영화의 문 앞에 선 여러분, 저와 함께 떠나시죠.

미국 영화 속으로>>

미국 사람들이 즐기는 수 많은 놀거리 중에 다섯 손가락안에 드는 것이 바로 ‘영화 관람’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미는 물론이고 돈도 적게 들고.. 가만히 앉아서 전혀다른 세상을 맛볼 수 있기 때문이죠.

영화관에 안가더라도 영화 대여점에서 빌려도 보고 집에서 영화전문텔레비젼 채널로,아니면 컴퓨터로도 보니 시간없어 못보지, 없어서 못 볼일은 없다 할 수 있습니다. 아주 똑똑하고 매력적인 그래서 약간은 중독성까지 있는..대중적인 여가 활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왜 영화를 볼까요?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제가 만난 미국인들은 이렇게 대답을 하더군요.

그렇죠,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문화생활이라면 단연 ‘Fun’,’ Entertainment’재미가 우선이겠죠, 자, 내친 김에 영화를 얼마나 자주 보는지도 물어 봤는데요?

또 미국에 얼마나 많은 영화관이 있는지 혹시 알고 있는지 물어봤죠. 이렇게 답을 하시더군요.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만 만난건지, 아무튼 이런답들을 하셨습니다. 실제로 일년동안 영화관을 찾는 미국사람의 수는 5년 평균치로 14억만명이 됩니다. 그리고 미국에는 대략 7500여개에 영화관이 있고 그 영화가 상영되는 화면의 수만..4만 1000여개에 이릅니다.그뿐 인가요,일년에 300개에 달하는 영화축제를 벌여서 평소 만날 수 없던 영화들을 일부러 찾아다니면서 보기도 합니다.

자, 여기서 조금 눈치가 빠른 분이라면, 미국이 영화로 벌어들이는 수익 또한 짭짤할 거라는 짐작도 할 수 있겠죠. 맞습니다. 전 세계의 영화 산업을 주도하고 있는 나라도, 역시 미국 입니다. 전세계 10개의 주요 영화 산업국의 일위를 달리고 있는데요, 매년 600여 개의 영화를 제작하고 영화를 제작하는 비용만 평균 1억 600만 달러, 영화 한편이 벌어들이는 수익만 많게는 7억달러(인플레이션을 감안했을 때)에 이릅니다.

미국 사람들이 미국 영화산업을 이끌어 가는 건지, 미국 영화산업이 미국인들을 영화속으로 더 빠져들게 하는 것인지. 어쨌거나 미국인과 영화, 미국영화와 미국. 닭과 계란같은 관계? 밀접한관계임은 분명하네요.

MC> 영화음악 한곡 듣고 갑니다. 영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한번 이상은 봤거나 소장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명화인데요, (저도 5번은 봤던기억이 나는데요.)1965년에 개봉된 가극 영화’사운드 오브 뮤직’,유럽 오스트리아가 배경이고요,제2차세계대전 당시 독일 나치치하에 있던 오스트리아의 한 퇴역 군인가족의 실제이야기를 그린 미국 영화입니다. 노래 듣겠습니다. My favorite Thing’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여배우 줄리 앤드류스의 목소리입니다.

미국 영화 돋보기>>

MC)계속해서 미국 영화에 대한 구체적인 이야기를 나눠보는 미국 영화속으로 입니다.변혁감독을 소개해 드립니다. 파리제1대학교에서 미학박사학위를 받고 영화감독으로 활동중인데요,유명 국제영화제에서 다수의 수상경력을 갖고 있고요, 현재 한국의 성균관대학교 예술학부교수로 재직중인 영화전문가입니다. 변혁 감독 전화연결 되 있습니다.

문>영화란 무엇인가?

문>미국인들의 영화 성향은?

문>미국 영화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은?

문>미국에서 열리고 있는 300여개의 영화제의 역할과 의미는?

문>아카데미 영화제에 대해 설명한다면?

네 감독님 오늘 미국영화의 전반적인 이야기들을 해 주셨는데요, 말씀 고맙습니다.

미국영화 이야기 마칠 시간이 다되가네요,영화음악 한곡 더 드리죠.영화음악의 거장 엔리오 모리꼬네의 곡이네요.1994년 개봉된 미국영화 ‘LOVE AFFAIR’두 남녀의 운명적인 사랑이야기인데요.피아노 연주에 여주인공이 잔잔하게 음율을 따라가는 목소리가 인상적입니다.노래 드립니다.영화 러브 어페어 사랑의 테마 피아노 솔로곡입니다.

미국 영화이야기 여기까지 입니다.오는 한주도 희망을 상상하는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애청해 주셔서 고맙습니다. 장양희였고요, 물러갑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