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지구촌 교육현장] 핀란드 (1)


문) 세계의 다양한 교육 제도와 각국의 독특한 학교생활을 소개해드리는 지구촌 교육 현장, 오늘 첫 시간 입니다. 김현숙 기자 나와있습니다. 안녕하세요?

답) 안녕하세요? 요즘 전세계적으로 조용한 혁명이 일고 있습니다. 바로 교육 혁명인데요, 어떻게 하면 좋은 교육, 효과적인 교육을 시킬 것인가 하는 것은 전세계 공통된 관심사가 아닐까 싶습니다.

문) 교육의 주체가 되는 젊은 세대는 바로 국가의 미래이기 때문이겠죠? 특히 요즘처럼 세계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지구촌 시대엔 국제 사회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다들 혈안이 돼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답) 네 그렇습니다. 그래서 이 시간엔 국가 성장과 발전의 원동력이 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전세계가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세계 각국의 교육 현장을 탐방해 보겠습니다.

문) 자, 오늘 첫 시간인데요 오늘은 어느 나라의 교육 현장을 만나볼까요?

답) 오늘은, 요즘 “교육” 하면 떠오르는 나라, 최고의 교육 정책과 과정으로 전세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핀란드를 만나보겠습니다!

문) 핀란드 하면 러시아와 국경을 맞대고 있는 북유럽의 나라로, 아름답고 깨끗한 자연환경으로 널리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들어 높은 국민소득과 완벽한 복지제도 그리고 최상의 교육으로 세계인의 부러움을 받는 나라가 됐죠?

답) 네 그렇습니다. 특히 미국을 비롯해, 한국과 유럽 등 여러 국가의 교육 정책가들 또는 교사들이 앞다투어 핀란드로 교육 탐방을 간다고 하는데요, 과연 무엇이 핀란드의 교육을 최고로 만들었을까요?

답) 지금 들으시는 이 소리는 핀란드 교육에 관한 영상인데요 이 영상물은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 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습니다.

문) 아니,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핀란드 교육에 관한 영상이 있다니.. 의외군요.

답) 네 그 이유는요, 핀란드가 바로 OECD 회원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학생능력평가프로그램’. 줄여서 PISA 라고 하는 평가에서 최우수 교육국가로 선정이 됐기 때문이죠. ‘피사’(PISA)는 60개에 가까운OECD 회원국가에서 무작위로 선정된 만 15세 청소년들의 독해, 수학, 자연 과학 등 세 가지 부문을 평가한 프로그램입니다. 이 평가는 청소년들의 학력뿐만이 아니라, 다양한 부문에서 그들의 지식을 사용할 수 있을지, 다시 말해 일상생활, 그리고 향후의 직업생활에까지 응용할 수 있을지를 평가하는 일종의 시험이죠.

문) 단순한 학력 평가가 아니라 응용력과 활용능력까지 본다니, 그야말로 숨어있는 진짜 실력을 보는 것이겠네요.

답) 네 그렇습니다. 2000년 실시된 제1차 피사 테스트에서는 한국의 청소년들이 평균 최고점을 받아 세계 1위를 차지했구요, 2003년과 2006년 제2차,3차 피사 테스트에서는 핀란드가 세계 1위로 선정이 됐습니다. 특히 자연과학 분야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의 큰 차이로 1위를 차지했는데요 과연 어떻게 해서 자연 과학 분야에서 이렇게 높은 점수를 얻었는지 취재한 영상이 조금 전에 들으신 내용입니다.

문) 국제적인 평가를 통해 인정을 받은 핀란드의 교육, 뭔가 비밀이 있을 것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떻게 가르치고 또 무엇을 배우는지 궁금하군요.

답) 핀란드 교육의 비밀을 알아내기 위해서 먼저 워싱턴 주재 핀란드 대사관을 찾았습니다. 대사관의 문화 담당관인 Pekka Hako (빼까 하꼬) 씨와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핀란드 교육의 첫 번째 특징은 누구나 교육받을 수 있는 무상 교육이었습니다.

(남: 핀란드에서는 기본적인 교육에 대한 권리가 헌법에 명시돼 있습니다. 법이 전국민의 평등한 교육을 보장하고 것이죠. 이 법은 핀란드 인들 뿐 아니라 핀란드에 거주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해당됩니다. 핀란드의 기본 의무교육은9년이고 1년의 유치원 교육은 개인이 선택할 수 인데요, 돈이 없어서 기본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는 사람이 없도록 정책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기본 의무교육에 이은 고등교육, 대학교육 심지어 박사 과정까지. 전 교육 과정이 무료입니다. 결론적으로 말해서 핀란드에서는 공부하는데 돈이 들지 않습니다.)

문) 유치원에서 박사과정까지 무료라니, 그야말로 공부에 대한 열의만 있으면 얼마든지 공부를 할 수 있는 거군요. 그런데, 무료교육하면 북한도 빼놓을 수 없지 않습니까?

답) 네 맞습니다. 북한도 11년제 무료 의무교육에 박사과정까지 전액 무상으로 하고 있죠. 이게 무슨 대수인가 라고도 생각할 수 있을텐데요 사실 미국이나 한국에서는 교육비가 굉장히 비쌉니다. 특히 대학교 등록금은 수천 달러에서 수만 달러에 이르다 보니 돈이 없어서 공부를 못하는 경우가 있기도 하죠.

문) 사실 무료교육을 한다는 것은 결국 국민이 낸 세금으로 충당을 한다는 것인데, 핀란드의 세금이 높다고 하더니 결국 이런 교육비나 복지정책에 쓰이는 거였네요.

답) 네, 무엇보다 교육의 중요성을 알기에 세금을 내는 국민들도 이런 교육 제도에 불만이 없다고 하는데요, 결국엔 이렇게 무료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나중에 또 세금을 내는 주체가 되는 거니까요. 그런데 학비가 무료인 것 외에도 교육과 관련한 것이라면 무엇이든 국가의 전폭적인 지지가 있었습니다. 빼까 하꼬 씨의 설명을 다시 한번 들어보시죠.

(남: 핀란드의 학비가 무료라도 말씀 드렸는데요, 학비뿐만 아니라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모든 것을 정부에서 제공합니다. 교과서나 학습장, 학용품은 물론이구요, 학교까지 등교하는 교통편도 무료고, 따뜻한 점심식사도 학교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학생 의료보험도 무료입니다. 저희가 이런 다양한 지원을 하는 것은 모든 학생들에게 평등한 환경과 교육을 제공하기 위함이죠. 조사를 해보면 교수법이나 학생들의 수준이 전국적으로 4% 밖에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도시 출신, 지방 출신, 이런 차이도 별로 없는 것이죠. 그리고 거의 모든 학교가 국가가 운영하는 공립학교이구요 핀란드내 20개 대학도 모두 공립으로, 모든 정책의 결정권은 각 대학이 갖고 있지만 학교 재정의 70%는 국가가 지원합니다. 그러니까 각 학교마다 교육과정이나 과목을 다 다르지만 평등교육을 위한 전체적인 틀은 국가가 만든다고 할 수 있지요.)

문) 국가가 모든 것을 주도하면 자칫 획일적인 교육이 될 수 있는데 교과 과정의 자율성은 학교에 두되 그 부수적인 것들을 정부가 다 지원을 하는 군요.

답) 그렇죠? 이렇게 무료 교육, 그리고 평등 교육이 핀란드 교육의 첫 번째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 그런데 이런 국가적인 지원만으로 핀란드 교육이 전 세계에서 최고를 자랑하게 되지는 않았을 것 같은데요?

답) 물론입니다. 핀란드의 교육에 숨겨진 비밀이 많이 있는데요 다음 시간에 계속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교육에 대해서 이야기 하면서 현지 교육 현장에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안 들어 볼 수가 없겠죠? 다음 시간엔 핀란드 현지를 연결해서 핀란드 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를 둔 학부모와 학생으로부터 생생한 핀란드 교육 현장 이야기를 직접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문) 오늘 지구촌 교육 현장, 핀란드 첫 시간이었는데요, 북한의 교육과 유사한 점이 많은 점도 인상적이었구요, 다음시간에는 또 핀란드에 사는 사람들로부터 그들의 체험을 직접 듣는다고 하니 더욱 기대가 되는군요.

답) 여기서 잠깐! 오늘 방송을 끝내기 앞서서 오늘의 다지기! 를 하도록 겠습니다.

문) 오늘의 다지기 라뇨?

답) 학습 효과를 올리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예습과 복습이죠? 북한의 학교 수업에서도 배운 것 다지기 시간이 있다고 하는데요 수업 시간에 배운 것을 한번 더 다져보듯이 이 시간에는 오늘 방송에서 들은 것을 한번 더 다져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자, 핀란드의 의무 기본 교육이 몇 년 이었는지 기억이 나시나요?

문) 9년 아니었나요?

답) 네 맞습니다. 잘 기억하고 계시네요. 각 나라마다 학제가 조금씩 다른데요 그래서 오늘은 학제에 대해서 짚어보려고 합니다. 핀란드는 유치원 1년이 있구요, 북한의 소학교 4년과 고등중학교 6년 과정에 해당하는 기본의무 교육이 9년 입니다. 그리고 그 이후에 적성에 맞게 3년제 인문 고등학교나 3년제 기술학교로 진학을 합니다. 그 이후에 일반 대학이나 전문대학으로 갈 수가 있는 거죠. 앞으로 핀란드 학제, 학년 이야기를 계속하게 될텐데 기억을 해놓으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네요.

문) 오늘의 다지기! 핀란드 학제 꼭 기억하겠습니다. 혹시 또 예습하는 시간은 없습니까?

답) 네 없습니다. 다음 시간에 핀란드 교육에 대한 더 재미있고 알찬 이야기 들려드릴께요.

문) 김현숙 기자, 수고했습니다.

답) 네 감사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