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0월 6일


1973년 10월 6일 오늘,

이집트 군과 시리아 연합군이 이스라엘 공군을 공격함으로써 제 4차 중동 전쟁이 일어납니다.

이는 6년 전 발생한 제 3차 중동전쟁에서 이스라엘에 빼앗긴 시나이 반도와 요르단강 서안 지역 그리고 시리아 국경의 골란 고원을 탈환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2차 세계 대전이 끝난 후인 1948년 5월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에 이스라엘을 건국했습니다.

하지만 이미 팔레스타인 지역에서 살아 오던 아랍 국가들은 이스라엘의 건국을 용납하지 않았고, 이에 1948년 아랍국가와 이스라엘 사이에, 제 1차 중동 전쟁이 발발하게 됩니다.

이후 1956년과 1967년에 두 차례에 걸쳐 제 2차, 3차 중동 전쟁이 발발했고, 이어 1973년 오늘, 제 4차 중동 전쟁이 발발하게 된 것이었습니다.

중동 전쟁 초기에는 이집트.시리아 연합군이 우세했습니다. 하지만 점차 이스라엘의 반격이 거세지면서 전세가 역전됐고, 결국 시리아 군은 골란 고원에서 완전히 쫓겨나게 됩니다.

이후 같은 해 10월 24일, 제 4차 중동 전쟁은 이집트와 시리아, 이스라엘이 유엔의 휴전 협정 안을 받아들임으로써 종료됩니다.

1927년 10월 6일 오늘

역사상 최초로 영화에서 배우의 목소리가 나오는 유성 영화, '재즈 싱어'가 개봉됐습니다.

이날 주인공 알 존슨의 목소리가 뉴욕 워너 브라더스 극장에 울려 퍼지자, 관객들은 자신의 귀를 의심했습니다.

이전에는 한번도 영화에서 배우들의 목소리를 들어본 적이 없었기 때문이었습니다.

한해 전 워너사가 영상과 뉴욕 필하모닉이 연주한 영화음악을 합성한 영화 '돈주앙' 을 발표하긴 했지만, 이 영화는 배우들의 목소리를 담고 있지는 못했습니다.

영화 '재즈 싱어'는 무명감독인 앨런 크로스랜드가 브로드웨이의 히트작을 88분짜리 영화로 만든 것으로 개봉과 함께 폭발적인 인기를 얻어 350만 달러라는 기록적인 흥행 수입을 거둬들입니다.

이 영화의 성공으로, 워너사는 메어저 영화사로 발돋움했고, 배우 알 존슨 역시 일약 대 스타로 올라서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