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10월 2일


1985년 10월 2일오늘

영화무기여잘있거라, 자이언트로유명한미국영화배우록허드슨이 59세를일기로사망합니다. 사인은에이즈였습니다.

에이즈로 인한 첫헐리우스 스타의 죽음에 미국은 영화계는 물론, 레이건 대통령까지 나서 애도를 표시했습니다. 그것은 록허드슨이 죽기 전, 자신이 동성애자였으며 에이즈 환자임을 공개해사람들에게 에이즈에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준 그의 용기에 대한 경의이기도 했습니다.

훤칠한 키에 수려한 외모를 갖춘 록 허드슨은 1948년 영화 ‘Fighter Squadron’ 으로 데뷔한 이후 영화 ‘무기여잘있거라’ 와 ‘자이언트’를 통해 세계적인 배우로 부상했습니다.

허드슨은 하지만 영화속에서는 뭇 여성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었지만, 실상에서는 동성애자였습니다.

이후 허드슨은 계속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지 않다가, 죽기전 병상에서 볼품없이 병든 모습을 무릅쓰고 온몸에난 반점을 보여주는등 자신이 에이즈에 걸린 것을 공개합니다.

이때부터 록허드슨은 힘든 투병생활을하는 와중에도 에이즈퇴치를 위한 기금을 기부하는등 에이즈 알리기에 힘쓰다, 1985년 오늘 생을 마감했습니다.

1869년 10월 2일오늘

인도의 위대한 영혼으로 칭송받고 있는 인도의 민족운동 지도자 ‘마하트마간디’ 가 당시 영국의 식민지였던 인도의 포르반다르에서 태어납니다.

마하트마간디의 본명은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로, 그는 18살에 영국 런던 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한 뒤 1891년 귀국해 변호사로 활동합니다. 이후 1893년 남아프리카연방에 갔다가 그곳에서 자신의 동족들이백인들에게 차별당하는 것을 본 간디는, 1915년 인도에 귀국해 영국에 대한 비폭력 무저항운동을 일으킵니다.

1947년 7월 인도가 독립한 뒤에 간디는 힌두와 이슬람의 융화를 위한 활동을 계속했지만 1948년 반 이슬람 극우파 청년이 쏜 총에 맞아 사망하고 맙니다.

이후 인도의 문호 타고르가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에게 ‘위대한 영혼’ 이라는 뜻의 ‘마하트마’ 라고 칭송한 시를 써 준뒤부터, 모한다스 카람찬드 간디는 ‘마하트마 간디’로 불리게 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