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건국 60주년 열병식 통해 경제군사 강국 면모 과시


중국은 오늘 (10월 1일) 건국 60주년 기념 국경절을 맞아 수도 베이징에서10년 만에 열병식을 갖고 자국산 최첨단무기를 공개하는 등 대규모 경축행사를 열었습니다. 중국은 이를 통해 경제∙군사 강국으로서의 면모를 전세계에 과시했는데요, 베이징 현지를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 중국은 오늘 '건국 60주년'맞아 10만에대규모열병식(군사퍼레이드)을 열었다죠, 소식부터전해주시죠.

답) 네. 오늘 신중국 건국 60주년 국경절을 맞아, 이곳 시간으로 오전10시부터 2시간 30분 동안 중국의 심장인 베이징 톈안먼 광장에서는 10년 만에 중국 인민해방군의 대규모 열병식이 열렸습니다.

열병식에는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과 장쩌민 전 국가주석 등 전∙현직 공산당 및 정부 지도부를 비롯해 세계 각국 외교사절들이 참석했습니다.

중국 인민해방군은 오늘 열병식에 중국의 전체 56개 민족을 상징하기 위해 56개 부대를 동원했는데요, 14개 도보부대와 30개 장비부대, 12개 공중 편대가 행진을 벌이며 군사장비의 과학기술성을 전세계에 뽐냈습니다.

후진타오 국가주석 겸 공산당 총서기 및 중앙군사위원회 주석은 중국산 최고급 승용차인 '홍치'를 타고 취임 7년 만에 처음 열린 열병식에서 인민해방군을 첫 사열함으로써 명실상부한 중국 최고지도자임을 전세계에 과시했고요, 군 부대 사열에 이어 행한 국경절 경축 연설에서 중화민족 부흥 목표 실현 등을 강조했습니다. 특히 중국은 오늘 인민해방군 열병식과 경축 행사를 아주 웅장하고 화려하게 진행해 전세계를 향해 경제∙군사 강국으로 발전한 중국의 위용을 과시하고 중화민족 자존심을 높이는 데 주안점을 뒀습니다.

) 후진타오주석의경축연설에는어떤내용들이담겨있나요?

답) 후진타오 중국 공산당 총서기 겸 국가주석은 오늘 열병식에서 군 부대를 사열한 뒤 톈안먼 성루에 올라 행한 경축 연설에서 신중국 60년 동안 이룩한 발전은 사회주의만이 중국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줬다며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의 길을 걸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후진타오 주석은 중국의 발전 전망은 낙관적이라면서 공산당과 군, 각 민족과 인민들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기치 아래 단결해 중화민족 부흥이란 목표를 실현하자고 힘주어 말했습니다.

후진타오 주석은 중국의 대외정책과 관련, 독립적이고 자주적인 평화외교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평화적인 발전을 길을 걷고 상호공생의 개방 전략을 이행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오늘 인민해방군열병식에서는 중국이자체개발한최첨단신형무기들이대거공개했다지요?

답) 네. 세계 각국의 이목이 쏠린 오늘 중국 인민해방군 열병식에서 인민해방군 병력 8천 여명이 참여하고, 52종의 중국산 최첨단 무기들이 처음 공개돼 중국의 막강한 군사력을 전세계에 과시했는데요, 특히 인민해방군은 사거리 8천 킬로미터로 미국 본토까지 타격할 수 있는 잠수함 발사 탄도미사일 (쥐랑 2호), 사거리 1만 킬로미터의 핵탄두 3-6개를 탑재할 수 있는 대륙간 탄도 미사일 (동펑-31), 미국 군함이 발사하는 탄도탄으로 겨냥한 크루즈 미사일(창젠-10), 핵 폭탄이나 핵탄두를 장착하는 전술 탄도미사일(둥펑-11A) 등 모두 다섯 종의 신형 미사일을 공개했습니다. 또한 인민해방군은 러시아로부터 수입한 수호이-27 전투기를 국산화한 차세대 전투기(젠 10/11B)와 공중 조기경보기, 함재용 헬기(즈-10), 3세대 탱크(ZTZ 99) 등도 처음 선보였습니다.

한편 오늘 열병식과 경축 행사를 취재하기 위해 중국 및 전세계 1백9개 국가의 3백여 언론매체에 속한 4천5백 여명의 내외신 기자들이 몰려 들어 높은 관심을 반영했습니다.

) 인민해방군 열병식에이어, 각계인사와스타수만명이참여하는'국민대행진' 행사도 열렸죠?

답) 네, 열병식이 끝나고 곧바로 중국 각계를 대표하는 인사들과 시민 등 10만 명이 톈안먼광장을 가로질러 행진하는 초대형 국민대행진 행사가 열렸습니다.

이들은 건국 이래 60년 간 신중국을 이끈 4대 지도자들로, '중국 건국의 아버지'로 불리는 마오쩌둥과 '개혁개방의 총설계사'인 덩샤오핑, 중국의 새 시대를 연 장쩌민, 그리고 현재 중국 최고지도자인 후진타오 국가주석 등의 대형 초상화를 앞세우고 웅장한 행진을 했습니다.

오늘 행사에는 건국 60주년을 기리는 뜻에서 60대의 이동식 무대 차량이 동원됐는데요, 무대 차량들은 각 산업과 지방을 상징하는 조형물로 화려하게 꾸며 눈길을 끌었습니다. 국민대행진에는 지난 해 세계에서 세 번째로 우주유영에 성공한 중국 우주선의 우주인을 비롯해 올림픽 금메달리스트, 연예계 스타들이 대거 참여했습니다.

국민대행진 행사가 절정에 달했을 때 5천 명의 어린이들이 손에 든 각양 각색의 대형 풍선을 공중으로 날려보내고 중국 지도자들이 있는 톈안먼 성루 쪽으로 달려가 꽃 수술을 흔들고 환호함으로써 2시간 30분 동안 이어진 오전 경축 행사의 막이 내렸습니다.

) 이처럼건국 60주년기념행사가화려하게펼쳐지지만, 중국 당국은 정작 일반시민들이행사장과주변에접근하는것을통제하고있다면서요?

답) 그렇습니다. 중국 정부는 지난 29일부터 내일까지 톈안먼광장과 자금성, 인민대회당 등 베이징 도심 주요지역에 대해 일반인과 관광객들의 출입을 전면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오늘 열병식과 퍼레이드는 관람권을 가진 특별 인사들만 관람할 수 있어서, 일반인들은 국민대행진 행사를 직접 구경하지 못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또 베이징 도심을 동서로 연결하는 창안제 거리 주변 건물에 입주한 회사나 상점 등에 대해 어제부터 직원들 출근을 금지하도록 했고, 창안제 거리 주변 호텔들도 사흘 전부터 내일까지 모두 영업을 중단하도록 했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중국 내 분리독립 운동 세력이나 반체제 운동가들이 시위나 기습 테러를 벌일 가능성에 대비하기 위한 것인데요, 베이징 시내 곳곳에는 공안과 무장경찰 외에 80만 명의 자원봉사자들이 수상한 자를 감시하며 지난 해 베이징올림픽 때 못지 않은 삼엄한 보안 조처를 펼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