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9월 29일


1972년 9월 29일 오늘,

중국과 일본은 그 동안의 적대 관계를 청산하고 국교 수립을 맺는데 합의한다는 이른바 '중국, 일본 국교 정상화 공동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일본의 다나카 가쿠에이 신임 총리는 나흘 전, 중국을 방문해 중국의 저우언라이 중국 수상과 회담을 가졌고, 그 결과 양국은 국교 정상화에 합의하기로 한 것이었습니다.

1970년 대 초까지 만해도 중국과 일본의 관계는 좋지 않았습니다. 중국과 일본은 청일 전쟁, 난징 대학살, 만주 사변 등 과거 일본의 중국 침략으로 인해 약 80여 년간 적대 관계를 유지해왔습니다.

하지만 1972년 일본과 중국이 '중국, 일본 국교 정상화 공동 성명'을 발표 하면서, 일본은 중국을 중국 대륙의 유일한 합법 정부로 인정한다는 뜻을 나타냈습니다.

이후 6년 후인1978년 8월, 중국과 일본은 '중-일 평화 우호 조약'을 체결하는 등 두 나라는 우호 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 시키게 됩니다.

1938년 9월 29일

영국과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의 정상들 사이에 뮌헨 회담이 개최됐습니다. 체코슬로바키아의 주데텐란트를 독일에 할양하는 문제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였습니다.

6개월 전, 오스트리아를 침공해 합병한 독일의 히틀러는 체코 슬로바키아의 주데텐란트 지역을 독일에 할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유럽 지도자들은 또다시 유럽 지역에 전쟁이 발발할 것을 우려해, 1938년 오늘, 독일의 뮌헨에 모여 주데텐란트 할양 문제에 대해 논의하게 된 것입니다.

뮌헨 회담에 참석한 프랑스의 달라디에, 영국의 채임벌린, 이탈리아의 무솔리니는 밤새 협상을 벌였고, 결국 하루 뒤, '뮌헨 협정' 에 서명합니다.

뮌헨 협정은 체코의 주데텐란트를 독일에 양도하며, 테스첸 구역을 폴란드에, 그리고 슬로바키아의 일부 지역을 헝가리에 할양한다는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습니다.

이후 영국의 채임벌린 총리는 전쟁을 예방한 영웅이라는 찬사와 함께 노벨 평화상 후보에까지 오르게 됩니다.

하지만 이듬해 3월 히틀러는 폴란드를 침공, 체코의 나머지 영토까지 점령했고, 이에 영국과 유럽국가들이 독일에 선전 포고를 함으로써, 제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게 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