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이라크-터키, 물/에너지 등 교류협력 합의


이라크와 터키는 물과, 에너지, 그리고 무역에 관한 합의를 타결했습니다. 이라크와, 터키 두 나라는 양국 고위 각료들로 구성된 안보협력 위원회 첫 회의에서 이같이 합의했습니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이루어진 두 나라 합의에 관해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이라크와 터키간의 가장 중대한 현안중 한 가지는 물 공급 문제였습니다. 이라크는 극심한 가뭄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이라크인들이 의존해온 터키의 강물을 이라크쪽으로 보내도록 줄곧 요청해왔습니다.

이라크와 터키, 쌍무관계는 물 공급 문제 때문에 긴장상태에 빠지기도 했는데 이번 양국 전략협력위원회에서 물 문제부터 합의가 이루어진 것입니다. 터키의 아흐메드 다부토글루 외무장관은 전략협력위원회가 두 나라의 협력에 관한 새로운 모형을 출범시켰다고 평가했습니다. 두 나라간의 물 문제는 이제 해결됐다는 것입니다.

물의 필요가 명백해짐에 따라 터키는 어려움에 처해 있는 이라크 형제들을 돕기 위해 특별 합의를 이룬 것이라고 다부토글루 장관은 강조했습니다. 다부토글루 장관은 이젠 양국간에 물에 관해 아무런 문제가 없기 때문에 기존의 만족스러운 협정 이외에 새로운 협정을 성안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관측통들은 터키가 이라크에 물 공급을 약속한 것은 전략협력위원회의 가장 중요한 합의사항이라고 평가합니다.

그러나 터키의 라티프 라시드, 수자원부 장관은 이라크에 대한 유프라테스 강물 공급증가 합의를 환영하면서 양국간 물공유에 관한 장기적인 절차가 마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The shortage of water in Iraq, has effected ...

라시드 장관은 이라크의 물 부족이 환경과 식수공급, 농업과 이라크 국민 생활 전반에 영향을 미쳐왔음을 이해한다고 말했습니다. 라시드 장관은 그러면서 이번 전략협력위원회 회의에서 농사철에 이라크에 대한 유프라테스 강물 공급을 증가시키기로 약속한 것은 매우 성공적인 결과라고 강조했습니다.

라시드 장관은 이로써 어려운 상황을 넘기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앞으로는 시리아와 터키간의 영구적인 물공급 절차에 관한 합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라크-터키 전략협력위원회에서는 또 두 나라간 무역확대 협정 서명도 이루어졌습니다. 이라크의 호시야르 제바리 외무장관은 터키의 기업체들이 이라크 재개발 사업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The best investors and companies and risk takers...

제바리 장관은 이라크에서 지난 6-7년 동안 최고 투자자와 기업체, 위험 감수 업체들은 터키 기업들이었다고 평가했습니다. 터키 기업인들과 회사들은 최악의 어려운 상황과 도전속에 혹독한 전쟁지역에서 협박과 테러를 무릅쓰려 열심히 노력해 왔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라크-터키간의 어려운 과제인 쿠르드족 문제에서는 진전이 별로 없었습니다. 터키는 쿠르드족 무장자들이 국경지역에 그대로 있고 특히 이라크 북부지역의 쿠르드족 노동자당, PKK 존재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습니다.

PKK는 터키내 쿠르드족의 권리 확대를 요구하며 터키 북부지역을 근거지로 삼아 터키에 대한 공격을 감행하는 등 무력투쟁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라크의 제바리 외무장관은 이라크 북부지역에서 PKK를 제거하기 위해 이라크가 터키와, 미국 과 협력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PKK 무장자들이 이라크의 통제권 밖에서 활동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이라크-터키 전략협력위원회의 다음 번 회의는 올해말 이라크 수도, 바그다드에서 열릴 예정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