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2년 내 세계 인구 70억 돌파'


향후 2년 이내에 전 세계 인구가 70억 명에 달할 것이라는 새로운 보고서가 발표됐습니다. 선진국들의 출생률은 점점 낮아지는 반면 후진국, 특히 최빈곤국들의 출생률이 점점 높아지기 때문으로 분석됩니다. 또 2020년께 인도의 인구가 중국을 앞지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발표된 세계 인구통계의 이모저모를 살펴보겠습니다.

) 한국을 비롯한 유럽 등지에서는 요즘 여성들이 아이를 낳지 않아 인구 고령화를 크게 우려하고 있는데요. 전 세계 인구는 오히려 70억 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군요.

답) 네, 선진국들의 출산률이 저조함에도 불구하고 세계 인구는 점점 더 늘고 있는데요. 주로 가난한 국가들에서의 인구가 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보고서를 발표한 미국 워싱턴의 민간 단체인 '인구 조사국'의 칼 하브 씨는12년 마다 전 세계 인구가 10억 명씩 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에 따라 향후 2년도 채 안돼 전 세계 인구는 70억 명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 특히 아프리카 지역의 경우 인구가 빠르게 늘고 있다죠?

답) 네, 아프리카에서만 향후 40년 내에 10억 명의 인구가 늘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프리카 중에서도 사하라 사막 이남 지역에서의 인구가 급속도로 늘고 있는데요. 출생률은 높고, 사망률은 저하되고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전개된 HIV 에이즈 바이러스와 말라리아 퇴치 운동이 성과를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출생률이 높은 게 큰 원인인데요. 나이지리아의 경우 여성 한 명당 평균 7.4명의 아기를 낳는다고 합니다.

) 나이지리아는 한 가정에 어린아이만 7명이 넘게 있다는 말이군요. 자원은 한정돼 있는데 한 가정의 자녀 수가 그 정도에 달한다면 여러 사회적 갈등이 빚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요.

답) 네, 전 세계 어린이의 80%가 아프리카와 아시아 지역에 살고 있다고 합니다. 이들이 성장하면서 교육과 보건 서비스를 받아야 하고, 또 결국에는 이 어린이들이 성장해 일할 수 있는 일자리가 필요합니다. 인구 조사국의 칼 하브 씨의 말, 들어보시죠.

"To have a large number…"

하브 씨는 교육을 받지 못하거나 문맹인 젊은이들의 수가 많다는 것은 이점이 아니라면서 이것이 개발도상국들이 당면한 가장 큰 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제대로 교육을 받지 못한 인구가 늘어나는 것은 국력 향상에 크게 도움이 되지 못한다는 설명이군요.

답) 네, 세계은행의 인구 통계학자인 존 메이 씨는 아프리카 어린이 1백 명 가운데 10명 만 중고등학교를 마칠 수 있으며 1%만이 대학에 갈 것이라고 추정했습니다.

"I think the strength…"

메이 씨는 국력은 인구 수가 아니라 교육 받은 인구 수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 아프리카 지역은 점점 인구가 늘어나 우려가 커지는 반면 선진국들의 경우 인구 감소에 따른 노동력 저하를 크게 우려하고 있지 않습니까.

답) 네, 특히 유럽과 동아시아 인구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타이완은 전 세계에서 출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꼽혔습니다. 여성 한 명당 평균 한 명의 아이만 낳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고등 교육과 도시로의 이주가 출생률이 낮아진 원인으로 지적됩니다.

) 그렇군요. 반면 아시아 지역에서 중국과 인도는 현재 각각 세계 최다 인구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현재 이 두 국가의 인구는 정확히 어느 정도에 달합니까.

답) 세계보건기구, WHO가 올 해 발표한 '세계 보건통계 2009'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중국의 인구는 13억4천5백75만 명, 인도는 11억9천8백만 명으로 집계됐습니다. 하지만 인도의 여성 1인당 평균 출산율은 2.8명, 중국은 1.7명으로 조사됐습니다. 인도의 인구 증가율이 중국보다 더 높은 것입니다. 이 때문에 현재 세계 인구 1위국인 중국과 2위국인 인도의 순서가 조만간 뒤바뀔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구 조사국'은 2020년대 인도가 중국을 누르고 세계 최다 인구 보유국이 될 것이라고 분석했습니다.

) 하지만 앞서 아프리카 지역이 지나친 인구 증가를 우려하듯이 인도 역시 예외가 아닐 것 같은데요.

답) 네, 유엔은 인도 인구의 폭발적인 성장세가 기아와 질병, 자원을 둘러싼 분쟁 등을 유발할 위험성이 있다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인도 정부의 고민이 큰데요. 인도 정부는 최근 임신을 줄이기 위해 농촌 지역에 심야 TV 프로그램을 확대 보급하는 정책을 채택할 것으로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TV를 보면 임신할 기회가 줄어들어 인구 증가율이 꺾이게 되리라는 희망이 반영된 정책입니다. 또 결혼을 늦게 하면 혜택을 주는 정책도 논의되고 있는데요. 인도의 조혼 문화가 인구 증가 요인 가운데 하나로 지적됐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와 인도 등의 폭발적인 인구 성장세로 전 세계 인구가 조만간 70억 명에 달할 것이라는 소식, 살펴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