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아프간 보건체계 혁신 위해 지속적 노력할 것’


지난 2002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 정권이 무너진 직후 기본적인 보건 혜택을 받는 아프간인은 9%에 불과했습니다. 그 결과 5살 만 아동의 25%가 사망했으며, 아동 사망의 42%는 방지 가능한 이유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당시 아프간에는 전국적으로 4백60개의 열악한 보건소가 있었을 뿐입니다. 2천3백만 국민이 거주하는 아프간에서 전쟁으로 보건체계가 붕괴됐기 때문입니다. 전쟁이 벌어지자 대부분의 의료계 종사자들은 탈출했고, 의료교육 프로그램도 중단됐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가 아프간을 안정적이고 현대적이며 제대로 기능하는 국가로 재건하기 위한 주요 활동의 하나로 보건체계 재정비에 집중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비록 아프간의 여러 보건통계들은 아직도 세계 최악 수준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10억 달러가 넘는 국제사회의 원조금 덕분에 가시적인 진전이 있었습니다.

유아 사망률은 21% 줄었으며,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인 결핵 환자의 97%가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7년 전에는 단지 15%의 환자들만이 결핵 치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미국의 국방부, 보건복지부, 국무부는 국제개발처 USAID를 통해 아프간의 보건 분야 확장과 재건에 깊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USAID는 아프간 보건 분야에 5억3천5백만 달러를 투자했습니다.

이를 통해 7백 개의 보건소를 새로 건립했고, 13개 주 8백50만 명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하는 기본적인 보건체계를 개선했습니다. 매일 3만 명의 주민들이 보건소와 직접 파견된 의료 종사자들로부터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가장 큰 성과는 아프간 어린이 95%가 소아마비 예방접종을 받는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어려움이 남아있습니다. 보건 인력이 심각하게 부족하며, 특히 여성 인력이 크게 부족합니다. 여성 환자들은 의료 종사자들을 대하기 전에 남성 친척으로부터 허락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여성에 대한 치료는 특별히 까다롭습니다.

여성 환자들은 게다가 오직 여성으로부터만 치료 받을 수 있습니다. 모성 사망률은 매우 높으며, 매년 결핵으로 사망하는 1만5천 명의 아프간인들 가운데 1만 2천에서 1만3천 명이 여성입니다.

미국은 아프간의 보건체계 혁신과 관련해 큰 성과를 올렸지만, 앞으로도 계속해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