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국무부, ‘6자회담 밖에서 북한과 실질적 대화 안 해’


미국 국무부는 6자회담 틀 밖에서 이뤄지는 북한과의 양자대화에서는 어떠한 실질적인 논의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그러면서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미-북 양자대화는 북한을 6자회담으로 복귀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국 국무부는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조만간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 미-북 간 양자대화에 대한 입장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습니다.

이언 켈리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미국 정부는 그동안 6자회담 틀 밖에서 이뤄지는 북한과의 양자대화에서는 어떠한 실질적인 논의도 하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줄곧 밝혀왔다고 말했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그러면서 미-북 간 양자대화의 목표는 북한이 6자 대화의 틀 안으로 복귀하도록 하는 것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이어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와 성 김 6자회담 수석대표의 최근 아시아 지역 순방은 북한을 6자회담에 복귀시키기 위한 다양한 방안들을 모색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밝혔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또 보즈워스 특사와 성 김 대표는 순방 중 북한 당국의 보즈워스 특사 초청에 대해서도 논의했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초청을 받아들일지 여부, 또 받아들인다면 언제쯤 보즈워스 특사가 평양을 방문할지 등에 대해 해당국 관계자들과 논의했다는 것입니다.

켈리 대변인은 북한의 보즈워스 특사 방북 초청이 꽤 최근에 있었다고만 밝힐 뿐 구체적인 시점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