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가니스탄 양귀비 재배 크게 감소


유엔 마약범죄국은 아프가니스탄에서 지난 해 아편의 원료가 되는 양귀비의 재배 면적이 크게 줄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러면서, 현재 아프간 상황에 대한 비관적 전망들이 계속 나오는 상황에서 그 같은 결과는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평가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알아 보겠습니다.

) 먼저 유엔 마약범죄국이 어제 ( 2일) 발표한 보고서 내용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아프가니스탄에서 지난 2008년5월부터 2009년 6월 사이에 양귀비 재배 면적과 아편 생산이 모두 줄었다는 것입니다. 먼저, 재배 면적을 보면, 2008년 19만3천 헥타르에서 2009년에는 12만3천 헥타르로 22%가 줄었습니다. 특히 아프간 아편 생산량의 60% 를 차지하는 남부 헬만드 주에서 재배 면적이 무려 3분의 1 이나 줄었습니다. 아편 생산 지역도 34개 주 가운데 18개로 지난 해 보다 2곳 줄었습니다. 그리고 아편 생산량도 6천9백t으로 1년 전에 비해 10% 감소했습니다.

) 양귀비 재배 면적이 22% 준 반면에 아편 생산은 10% 감소에 그쳤는데요, 특별한 이유라도 있습니까?

답)네, 아프간의 아편 재배 농민들이 양귀비 한 그루에서 추출하는 아편의 양이 더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보고서를 보면, 올해 아프간에서 1헥타르 당 아편 생산량은 56kg으로 지난 해 보다 15% 증가했는데요, 이 같은 생산량은 헥타르 당 10kg에 불과한 동남아 지역 보다 5배 이상 많은 것입니다.

) 아무튼 전세계에서 유통되는 아편의 90% 이상을 생산하는 아프간에서 재배 면적과 생산량이 줄었다는 것은 반가운 소식인데요, 어떤 점들이 효과를 발휘한 것인가요?

답) 네, 유엔 마약범죄국의 안토니오 마리아 코스타 국장은 어제 (2일) 아프간 수도 카불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효과적인 마약 퇴치 운동과 함께 아편의 원료가 되는 양귀비 대신 다른 작물을 심도록 하는 국제적 노력이 성과를 거뒀다면서, 특히, 공급 과잉으로 국제 아편 가격이 크게 떨어진 것이 가장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습니다.

아편 가격은 크게 떨어진 반면 옥수수나 밀 같은 합법적인 작물들의 가격이 크게 올라가면서 농민들이 굳이 위험을 무릅쓰고 불법적인 양귀비를 재배할 필요가 없는 환경이 만들어졌다는 것입니다.

현재 아편 가격은 40% 가량 떨어져 10년 만의 최저 수준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2년 전만 해도 아편과 밀의 가격이 10배 정도 차이가 났지만, 지금은 그 차이가 3배 정도로 크게 줄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유엔 마약범죄국 보고서에는 이 같은 반가운 소식 뿐 아니라 우려할 만한 소식도 담겨 있죠?

답) 그렇습니다. 여전히 막대한 규모의 아편 판매 자금이 아프간 저항세력으로 흘러 들어가고 있다는 것입니다. 코스타 유엔 마약범죄국 국장의 말을 들어 보시죠.

아프간 농민들이 생산한 아주 많은 양의 아편과, 농민들이 아편을 팔아 벌어들인 돈이 아프간 남부 지방을 통제하고 있는 무장세력에게 넘어가고 있는데, 그 무장세력이 바로 탈레반이라는 것입니다.

실제로 탈레반은 농민들로부터 거둬들이는 세금과 자체 통제지역을 지나는 화물 트럭들에게 받는 보호비 등으로 1년에 적어도 1억2천5백만 달러를 벌어들이는 것으로, 유엔 관계자들은 추산하고 있습니다.

) 그런데 유엔 보고서는 아프간에서 마약 범죄조직들이 생겨나고 있다고 경고했다지요, 무슨 얘기입니까?

답)네, 아프간에서 일부 저항세력이 이념 보다는 돈벌이에만 관심을 갖는 본격적인 마약 범죄조직으로 변하고 있다는 증거들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보고서는 아프간에서 마약이 원래 저항세력의 자금 조달을 위해 재배됐지만, 이제는 마약 생산 그 자체가 더 큰 목적이 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아프간 마약 범죄조직들은 2년치 세계 수요량에 해당하는 약 1만t의 아편을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같은 양의 아편이 가공할 만한 범죄를 자행하려는 사람들 손에 들어갈 경우 시한폭탄이 될 수 있다고, 유엔 관계자들은 경고했습니다.

) 오는 10월이면 아프간에서는 또 다시 양귀비를 심는 시기가 되는데요, 지난 2년 동안 계속된 양귀비 재배 면적과 아편 생산 감소 추세가 앞으로도 계속될지 궁금한데요?

답) 유엔 마약범죄국 관계자들도 이 문제에 대해서는 확실한 전망을 내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편과 다른 합법적인 작물의 가격 차가 과거 수준으로 크게 벌어질 경우 사정이 달라질 수도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국과 영국 정부는 양귀비 파종철을 앞두고 아프간 농민들에게 양귀비 대신 밀이나 과일 같은 다른 작물을 재배하도록 권유하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을 서두르고 있는데요,

여기에는 종자를 싼 값에 공급하고 사회기반시설 공사를 통해 농민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방안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유엔 보고서는 농민들을 고용하기 위한 농촌개발 계획을 군사적 공세 만큼이나 야심 차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지난 해 아편의 원료가 되는 양귀비의 재배 면적이 크게 줄었다는 유엔 마약범죄국 발표와 관련한 소식 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