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김철수, 세계 유도 선수권대회 은메달 획득


북한의 김철수가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에서 열리고 있는 ‘2009 세계 유도 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따내며 북한 선수단에 첫 메달을 안겼습니다. 이 메달로 북한은 종합 7위로 올라섰습니다. 이연철 기자가 자세한 소식 전해드립니다.

북한의 김철수가 2009 세계 유도 선수권대회 이틀째인 27일, 남자 73kg 급 경기에서 은메달을 획득했습니다. 김철수는 이날 한국의 왕기춘과의 결승전에서 방어 위주의 소극적인 경기를 펼친 끝에 판정패 하면서 2위에 머물렀습니다.

지난 6월 루마니아에서 열린 ‘2009 월드컵 유도대회’에서 금메달을 따냈던 김철수는 1회전과 2회전에서 각각 미국과 키프러스 선수에게 ‘한판승’을 거두며 기분 좋게 출발했습니다.

이어 3회전과 4회전에서 각각 우크라이나와 카자흐스탄 선수에게 판정승을 거둔 김철수는 준결승전에서 벨기에 선수에게 한판승을 거두는 등 승승장구했습니다.

하지만, 김철수는 결승전에서 지난 2007년 세계선수권대회 우승자로 대회 2연패에 도전하는 한국의 왕기춘에게 유효와 효과를 각각 하나씩 내주며 판정패 해 금메달 획득에는 실패했습니다.

한편, 이날 여자부 52kg급 경기에 출전한 북한의 조송희는 동메달 일보 직전에서 아쉽게 물러났습니다.

지난 해 베이징올림픽에서 은메달을 딴 안금애를 대신해 이번 대회에 출전한 조송희는 1회전을 부전승으로 통과한 뒤 2회전에서 룩셈부르크 선수를 한판으로 물리쳤습니다. 이어 3회전과 4회전에서도 카자흐스탄과 네덜란드 선수를 각각 판정과 한판으로 물리치고 준결승전에 진출했습니다.

하지만, 조송희는 베이징올림픽에서 동메달을 딴 일본의 나카무라 미사토에게 한판으로 패한 뒤, 동메달 결정전에서도 스페인의 아나 카라스코사에게 한판으로 패하면서 메달 획득에 실패했습니다.

이밖에 여자 57kg급에 출전한 림윤희는 1회전을 부전승으로 통과한 뒤 2회전에서 폴란드 선수에게 패해 탈락했습니다.

한편 북한은 김철수의 은메달로 대회 종합 7위로 올라섰습니다. 일본이 금메달 2개 은메달 1개로 1위를 달리고 있고, 한국은 금메달 1개 동메달 2개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대회 사흘째인 28일, 지난 해 동아시아 유도대회에서 금메달을 땄던 황춘금이 여자 63kg에 출전해 두 번째 메달에 도전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