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주요 신문들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의원 타계 특집 다투어 게재


문;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소개해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오늘도 미국 신문들은 에드워드 케네디 상원의원의 타계와 그가 남긴 유산 등에 관한 소식을 대대적으로 보도하고 있습니다. 다른 기사들은 거의 눈에 들어오지 않을 만큼 큰 지면들을 케네디 이야기로 채우고 있군요?

답; 그렇습니다. 어제 이 시간에는 주로 인터넷 판에서 보도한 내용을 전해드렸는데요, 오늘 인쇄판 신문들은 이제 본격적으로 케네디 특집들을 싣고 있습니다. 에드워드 케네디, 애칭으로 테드 케네디 의원이 얼마나 영향력이 큰 정치인이었는지, 그리고 케네디 가문이 얼마나 미국인들의 마음에 깊이 각인된 정치 가문이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주는 현상입니다. 유에스 에이 투데이 신문의 경우는 1면을 다른 기사는 한 건도 싣지 않고 오직 케네디 이야기로만 채우고 있습니다.

문; 이 신문은 존 F 케데디 전 대통령, 로버트 케네디 전 법무장관, 그리고 테드 케네디 3형제가 나란히 서 있는 옛 사진을 보여주면서 미국 정치의 Powerhouse, 미국 정치의 발전소 내지 기관실의 막내가 타계했다고 보도했군요?

답; 그렇습니다. 서양식 장례에서는 관에 들어있는 고인의 시신에 마지막 작별을 하는 viewing이라는 조문절차가 있는데, 그의 viewing이 보스톤에서 있게 된다, 또 장례식은 보스톤의 대성당에서, 장지는 알링턴 국립묘지로, 암살된 그의 형 존 F 케네디 묘 옆에 묻힐 예정이라는 소식등이 실려 있습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 은 "케네디의 죽음으로 한 시대가 끝나다"라고 보도하고 있군요?

답; 상원의원으로써 케네디는 수천만 미국인들에게 영향을 주는 큼직큼직한 법안들의 견인차였다고 회고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 는 케네디 의원이 병환과의 "싸움에서는 졌지만 지도자로써 추앙을 받다" 며 그의 타계를 전하고 있습니다.

답; 잔여임기를 채울 후임자를 신속히 결정해야 될 필요성을 그의 선거구인 매사추셋츠 주 지사와 주 의회 지도자들이 느끼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요한 결정들을 내려야 되는 현 정치상황에서 민주당 상원의석 자리를 오랫 동안 공석으로 남겨둘 수 없다는 이유입니다.

이 신문은 또 케네디 의원의 사망으로 의료보험 개혁안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평소 케네디 의원은 의료 보험의 대대적인 개혁을 주창해왔기 때문에 민주당 내 개혁 지지파들은 그의 유지를 이어받아 더욱 강력하게 이를 추진하기 시작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케네디 상원의원은 15개월 전 뇌암 진단을 받았을 때부터 좋은 마지막을 맞기 위해 애를 썼다고 보도했습니다.

답; 이 신문은 케네디 의원이 사망 수일 전 까지도 우아하게 식사를 하고 신문을 읽으며 대통령의 전화를 받고 그가 다니는 성당의 신부의 문병을 받는 등 고통스런 모습을 보이지 않았다고 전했습니다.

문; 그 외 주요 1면 기사로는 아프가니스탄 최고위 관리가 마약 거래와 관련이 있어 미국을 난처하게 만들고 있다는 보도가 있습니다.

답; 최근 대선에서 카르자이 현 대통령의 러닝 메이트 즉 부통령 후보인 무아마드 카심 파힘 장군은 과거 국방장관 시절부터 마약 관련설이 있어 미국이 고민을 해왔는데, 이제 부통령이 되면 미국을 더욱 난처하게 만들 것이라는 보도입니다.

문; 뉴욕 타임스의 국제단신 가운데는 러시아가 북한의 미사일 실험을 우려하고 있다는 기사가 있습니다.

답; 러시아는 앞으로 북한의 미사일 실험이 잘못돼서 러시아 영토로 그 파편이 떨어질 것을 우려하고 있다는 보도입니다. 그래서 러시아는 실패한 북한 미사일에 대해 지대공 미사일을 사용할 것을 고려 중이라고 몽골을 방문중인 니콜라이 마카로프 러시아 군 참모총장이 말했습니다.

이 신문은 러시아가 미국이 원하는 것 만큼 대북 강경자세를 취하지는 않지만 지난 5월의 지하 핵실험 이후 대 북한 비판을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마카로프 장군은 인테르팍스 통신과의 회견에서 이미 미사일 방어 체제를 갖춘 1개 대대가 북한과의 국경부근에 배치됐다고 말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 살펴보겠습니다. 이 신문은 "한 시대의 종말"이라는 제목으로 케네디 의원의 타계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워싱턴의 추모 분위기를 많이 전하고 있습니다.

답; 그렇습니다. 이 신문은 케네디 의원이 상원의원으로써 46년 동안을 워싱턴에 살면서 지역 사회에 끼친 영향과 유산, 그리고 그의 사망에 대한 반응 등을 전하고 있습니다. 국회 의사당에 조기가 게양된 것을 포함해 그가 매주 동화 책을 읽어주던 한 초등학교 학생들이 의사당을 찾은 이야기, 그의 형 존 F 케네디를 기리기 위해 만들어진 케네디 센터의 뮤지컬 공연장의 추모 분위기, 시민들의 가두 촛불 추모 행사 등 여러가지를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 1면을 많은 케네디 관련 기사들이 차지하고 있지만 그 외 중요한 기사로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답; "경제가 살아난다는 희망적인 신호들" 이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제조업과 주택 경기가 7월 중에 강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제조업은 항공기, 자동차 등의 주문이 늘어 2년 만에 최고 신장률을 나타냈고, 새 집 판매량도 4개월째 상승추세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두 분야에서는 2007년 12월부터 총 350만개나 되는 일자리가 사라져 경제불황으로 가장 심한 타격을 겪은 분야였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