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8월 21일


1959년 8월 21일 오늘,

하와이가 미국의 50번째 주로 승인됩니다. 하와이 섬을 비롯한 8개의 큰 섬과 100여 개의 작은 섬이 모여있는 하와이는 화산 폭발로 생겨난 섬으로, 미국의 주 가운데 가장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하와이의 원주민은 마르키즈 제도에서 유입된 폴리네시아인으로, 이들은 400년경에 하와이 제도에 건너간으로 추정됩니다. 그 후 1778년 탐험가 제임스 쿡이 하와이를 최초로 발견하면서 하와이는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1851년 하와이는 미국의 보 호령이 되고, 1887년 미국은 하와이의 진주만을 해군기지로 사용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합니다.

1941년, 일본은 하와이 오아후 섬의 진주만에 있던 미국 해군기지를 기습 공격함으로써 미국이 제 2차 세계 대전에 참전하는 계기가 되는 등, 하와이는 미국의 군사적 요지로 자리잡게 됩니다.

그리고 결국 1959년 3월 미국의 아이젠하워 대통령은 하와이를 주로 승격시키는 법안에 서명하고, 같은 해 8월 21일 오늘, 하와이 주 승격을 선포함으로써 하와이는 마침내 미국의 50번째 주가 됩니다.

1983년 8월 21일 오늘

필리핀의 야당 지도자인 베니그노 아키노가 필리핀 마닐라 공항에서 괴한이 쏜 총에 맞아 숨을 거뒀습니다. 그의 나이 51세였습니다.

10년 전 아키노가 필리핀 대통령 후보의 물망에 오르자, 필리핀 독재자인 마르코스 대통령은 아키노를 투옥시킨 뒤 사형을 선고했다가 미국으로 쫓아냈었습니다.

하지만 아키노는 미국에서 계속적으로 필리핀의 민주회복을 위해 투쟁하다가, 3년 동안의 미국 망명 생활을 마치고 필리핀 내 야당 세력을 규합하기 위해 귀국 길에 올랐던 것이었습니다.

아키노의 피살 소식이 전해지자 필리핀 국민들은 분노하기 시작했고, 아키노 살해의 배후로 마르코스 대통령을 지목, 반 정부 시위를 벌였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시위는 1986년 독재자 마르코스를 축출하는 '피플 파워'로 불린 무혈 혁명의 밑거름이 됐습니다.

결국 '피플 파워'를 이끈 아키노의 아내, 코라손 아키노 여사는 군부의 도움을 받아 집권에 성공, 대통령에 취임합니다. 이로써 18년 마르코스 독재는 그 막을 내리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