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국제적십자사, ‘北, 올해 홍수 위험 없어’


북한 내 일부 지역이 지난 달 중순 내린 폭우로 많은 피해를 입어 복구 작업이 한창이라고 북한 언론이 보도했습니다. 그러나 국제적십자연맹 평양사무소의 핀 야로 로드 소장은 현장 직원들로부터 피해 상황을 보고 받지 못했다며, 올해 북한은 큰 피해 없이 홍수 시기가 다 지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습니다. 이진희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북한 관영 `조선중앙방송’은 17일, 지난 달 중순 내린 폭우로 평안남도 양덕군이 많은 피해를 입었다고 보도했습니다. 중앙방송은, 큰물 피해를 가시기 위한 투쟁을 본격화 하고 있다며, 복구 작업에는 옷 공장과 초물일용품 공장, 출판물보급소의 노동자 사무원, 협동농장원들이 동원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방송은 앞서 지난 달 19일, 평양과 함경남도 요덕, 평안남도 맹산 등 북한 여러 지방에 무더기 비와 폭우가 내렸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북한의 언론매체들이 올해 여름 수해 사례를 보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북한은 지난 2007년 8월, 전례 없는 집중호우로 수백 명이 사망 또는 행방불명 되고 90만 명의 수재민이 발생하는 등 상당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 때문에 국제사회는 해마다 장마철이 되면 북한의 수해 상황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북한 조선적십자사와 공동으로 재난관리 사업을 벌이고 있는 국제적십자연맹 평양사무소의 핀 야로 로드 소장은 17일 `미국의 소리’ 방송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에서 홍수로 인한 가시적인 피해는 없으며, 강물 수위도 낮은 편이라고 말했습니다.

로드 소장은 장마철 초기인 7월 중순, 평소보다 많은 비가 내리긴 했지만 큰 문제는 없었다며, 현장 요원들로부터 비 피해 상황을 보고 받은 바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미 8월 하순으로 향하고 있는 만큼 북한의 장마철 상황은 거의 종료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로드 소장은 지난 달 중순에도 `미국의 소리’ 방송에, 북한 전역에 집중호우가 내리긴 했지만 이로 인한 피해는 발생하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로드 소장은 당시 평양 외곽에 있는 댐의 물을 방류해 대동강이 약간 범람하긴 했지만 심각한 상황은 아니라고 전했습니다. 로드 소장은 평양 이외 지역의 홍수 피해 상황에 대해서도 전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