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게이츠 미 국방, 아프간 증파 유보적


로버트 게이츠 국방장관은 아프간주둔 신임 미군사령관으로 부터 미군 추가증파를 요청 받을 경우, 검토할 수도 있다고 밝히면서도 아프간에 지나치게 많은 수의 외국군이 주둔할 경우 현지인들간에 소외감을 유발하지 않을까 우려한다고 말했습니다. 좀 더자세한 소식입니

이번주 20일, 아프간 총선거에 뒤이어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쯤 아프간주둔 스탠리 맥크리스털 신임사령관의 첫 현지 평가 보고서가 제출될 것으로 본다고 로버트 게이츠국방장관은 말했습니다. 그 평가 보고서에 이어 맥 크리스털대장은 아프간에서 필요한 추가 군병력에 관해 별도의 요청서를 제출할 것이라고 게이츠장관은 밝혔습니다.

게이츠장관은 기자회견에서, 올해초 오바마대통령이 승인한 약 6만 8천명의 미군병력 이외에 지금까지는 아프간에 대한 미군 추가 증강에 미온적이었음을 인정했습니다. 약 6만 8천 미군 병력은 부시전임 행정부때 보다 거의 갑절이 늘어난 것입니다. 그러나 그 같은 당초의 견해는 최근 맥크리스털 사령관과 가진 대화로 영향받을 수도 있음을 게이츠장관은 내 비추었습니다.

맥크리스털대장은 아프간인들에 대한 미군의 행동 양식이 중요한 고려사항이라며 매우 타당한 지적을 했다는 것입니다.

맥크리스털사령관은 2달전 취임직후 , 휘하 미군과 북대서양 조약 기구, 나토군 병력에게 아프간 민간인 사상자 수를 줄이기 위해 최대한 노력하라고 명령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그런 조치가 중요하지만 , 미군 추가 증파를 위한 충분한 요인인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부분 아프간인들 은 아직까지는 미군의 주둔은 아프간인들을 돕기 위해서라고 믿고 있고 미군을 동반자로 여기는 것으로 생각한다고 게이츠장관은 지적했습니다. 그러나 외국군병력의 수가 어느 수준에 이를 때 아프간인들의 그 같은 시각이 바뀌게 될 것인지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우려된다고 게이츠장관은 말했습니다. 그런 점에서 미국은 매우 조심스럽게 차후 움직임을 취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고 게이츠장관은 강조했습니다.

게이츠장관은 군병력의 추가 증강 결정은 동맹국과 아프간 정부와의 협의를 거친 뒤에 이루어져야 하고, 최소한 당분간은 미군병력의 이라크사명 때문에 제한받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라크주둔 미군병력은 내년 중반경에나 크게 감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맥크리스털 사령관은 아프간이 또다시 국제 테러분자들의 은신처로 변하지 않도록 방지하고 또한 아프간정부와 공안군이 확고한 권위를 확립할 수 있도록 국가안정화에 주력해야 하는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필요하다면 무엇이건 요청할 수 있다고 게이츠장관은 강조했습니다.

게이츠국방장관은, 자신과 마이크 뮬렌 합참의장은 이미 맥크리스털장군에게 아프간에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무엇이건 요청하도록 매우 직접적으로 강조했다고 밝혔습니다. 휘하 지휘관들은 그만한 자유는 누릴 수 있어야 한다고 게이츠장관은 강조하고 현시점에서는 맥크리스털장군의 현지 상황에 대한 평가와 앞으로의 행동노선, 그리고 선택방안에 관한 견해를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프간상황에 대한 전반적인 평가작업을 위해 맥크리스털대장에 의해 현지에 초청되었던 몇 명 민간인 전문가들은 미군 추가증강이 필요하다고 말했지만, 맥크리스털대장은 아직 그에 관한 결정을 내리지 않았다고 미국 국방부관리들은 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