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인도에 심각한 수자원 고갈 전망


인도 북서부의 지하수가 빗물로 보충되는 속도보다 빠르게 고갈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새로운 위성 자료가 발표됐습니다. 전문가들은 농작물 관개를 위한 농민들의 과도한 지하수 사용이 문제의 원인이라고 지적하고, 이 같은 상황이 심각한 식수 부족과 작황 감소로 이어질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인도를 포함한 전세계 많은 지역에서 지하수는 사람들이 마시고, 씻고, 농사를 위해 필요로 하는 물의 주 공급원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새로운 연구 조사결과 지하의 자연 대수층이 과도한 관개 수요로 인해 고갈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고서는 이 같은 급격한 고갈 현상으로 인도 수도 뉴델리를 포함하는 인도 북서부의 1억 1천 4백만 거주민들에게 대규모의 심각한 물 부족 현상이 야기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매트 로델 씨는 미국 매릴랜드 주에 소재한미 항공우주국 NASA의 고다드 우주 비행센터(GSFC:Goddard Space Flight Center)의 수문학자(hydrologist)입니다. 로델 씨는 나사의 '인력회복과 기후실험 위성', GRACE(Gravity Recovery and Climate Experiment satellite)에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는 연구작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GRACE는 두 대의 인공위성으로 앞뒤로 나란히 지구 궤도를 돌면서 지상과 지표면 아래의 물 부족 변화를 측정합니다. 또 물이 고갈된 지역을 붉은 색으로 나타내, 전세계 물 공급 현황을 도표로 나타냅니다.

로델 씨는 연구학자들이 GRACE를 이용해 현지 우물이 말라가고 있다는 보도가 전해지고 있는 인도 북서부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벌어지고 있는 지 좀 더 자세히 조사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습니다.

로델 씨는 도표에서 인도 북부의 붉은 색이 현저하게 나타난다고 지적합니다.

로델 씨는 과학자들은 GRACE의 자료를 이용해 지하 대수층으로 스며드는 빗물이 농업을 위해 사용된 물을 자연적으로 보충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합니다.

로델 씨는6년간의 연구자료를 통해 지상 저수지의 물은 줄어 들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며, 기후 변화가 강우량의 감소를 유발했을 것이라는 가능성을 일축했습니다.

로델 씨는 거의 사막과 같은 메마른 이 인도 지역에서 지하에서 끌어올린 95퍼센트의 물은 농작물 관개로 사용되고 있다고 말합니다. 그는 또 북서부 농민들이 너무 많은 물을 농사에 사용하고 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로델 씨는 3개주가 포함된 이 북서부 지역에서 평균 매년 0.3 미터 가량 지하 대수층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합니다. 이는 지난 6년간 약 1백9 평방 미터의 지하수가 고갈된 것과 같은 양이라고 로델 씨는 말합니다.

달리 말해 고갈된 지하수의 양은 인도 최대의 저수지의 두 배에 해당되는 양이라고 로델 씨는 설명했습니다.

그는 인도 정부가 이 문제를 인식하고 있으며, 지하수 소비를 제한하는 규정을 만들기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마도 물을 좀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최선일 것이라고 로델 씨는 말합니다. 그는 이어서 이미 언급했듯이 물을 적게 필요로 하는 작물을 심고, 좀 더 효과적인 관개 기술을 이용하는 것이 그렇게 할 수 있는 최선일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로델 씨는 연구학자들이 또 GRACE를 사용해 세계 다른 지역의 물 공급 추세를 조사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인도 북서부의 지하수 고갈과 관련한 이번 연구 결과는 최근 과학 잡지 '네이처'지에 발표됐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