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8월 17일


1807년 8월 17일 오늘,

세계 최초의 증기선 '클레몬트호'의 시운전이 성공적으로 이뤄집니다. 미국의 기술자인 로버트 풀턴이 설계한 이 증기선은 미국 뉴욕주의 허드슨강에서 시속 8 Km로 약 240Km를 성공적으로 항해해 새로운 증기선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이날 클레몬트호의 시운전을 보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허드슨강 주변에 몰려들었습니다. 그들은 45 미터의 통나무 모양을 한 증기선이 바람과 파도를 가르며 앞으로 나아가자 환호했습니다. 항해 내내 클레몬트호의 굴뚝에서는 하얀 연기가 뿜어져 나왔습니다.

증기선이 등장하기 전까지는 바람에 의해 움직이는 돛을 단 범선이 주류를 이뤘습니다. 하지만 범선은 바람의 방향과 속도에 큰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증기선이 등장함으로써 이러한 범선은 점점 사라집니다. 1807년 오늘 클레몬트호 시운전의 성공으로 증기선은 새로운 여행수단으로 각광을 받게 됩니다.

1945년 8월 17일 오늘,

동남 아시아의 섬나라, 인도네시아가 네덜란드로부터 독립을 선언합니다. 오래 전부터 유럽 열강들의 침입과 간섭을 받아온 인도네시아는 17세기, 네덜란드의 식민지가 된 이후 약 350년 동안 네덜란드의 지배하에 놓이게 됐습니다.

이에 인도네시아는 끊임없이 독립을 쟁취하기 위해 노력하던 중 1927년 인도네시아의 독립운동가 아흐메드 수카르노가 인도네시아 국민당을 결성해 네덜란드로부터의 독립을 시도합니다. 하지만 이는 지도자급 인사들이 투옥되면서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후 세계 2차 대전이 한창이던 1942년 일본은 네덜란드를 대신해 인도네시아를 점령, 인도네시아는 일본에 저항하게 됩니다.

그리고 3년이 지난 1945년 일본이 패망하자, 수카르노는 8월 17일 오늘, 인도네시아의 독립을 선포합니다.

인도네시아 연방 공화국이 결성된 후 수카르노는 인도네시아 초대 대통령에 취임합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