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신장성 위구르 자치구 소요사태 관련자 83명 기소


중국 신장성 위구르 자치구의 지난 달 군중 폭력 시위와 폭동 관련자 83명이 기소됐습니다. 중국 당국이 기소한 피의자들은 소수민족인 위구르족과 함께 다수민족인 한족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신장 위구르 자치주 수도, 우루무치의 검찰은 기소된 피의자들의 혐의는 살인과 상해, 약탈, 공공기물 파괴, 민족간 충돌 선동 등이라고 밝혔습니다.

신장성 위구르 자치구 소요사태는 지난 7월 5일 시작된 우루무치의 위구르족 대중 항의시위가 폭력사태로 번지면서 위구르족과 한족 주민들간의 유혈 폭력충돌과 대규모 폭동을 초래했었습니다. 폭동사태의 사망자와 부상자 수, 구금된 용의자 수 등을 둘러싸고 중국 정부당국과 해외 위구르족 망명단체간에 논란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중국 검찰은 기소된 한족과 위구르족 피의자 수를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은채 다른 피의자들이 추가로 기소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세계위구르회의의 딜사트 라시트 대변인은 기소된 피의자들 가운데 한족이 포함돼 있다는 것은 분명치 않다면서 소요 사태 진상조사가 공정하게 이루어질는지도 믿어지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딜사트 대변인은 피의자들이 필요로 하는 법적 지원을 받지 못할 것이기 때문에 재판을 받게될 구금자들에 대해 대단히 염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딜사트 대변인은 중국의 사법체제에서 실형이 선고된 위구르족 피의자들에게 실질적인 법적 절차가 적용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중국 당국은 신장성 소요사태와 관련된 구속자 수가 7백18명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중국관리들은 앞서 구속자 수는 1천700명 이상이라고 밝혔지만 새로 발표된 구속자 수가 어째서 줄어들었는지, 또 이미 석방된 사람들이 있었기 때문인지 여부는 즉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딜사트 대변인은 소요사태 관련 정보들은 중국 정부당국이 발표한 것들뿐이기 때문에 신장성 소요사태에 대한 유엔의 독립적인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합니다.

딜사트 대변인은 세계위구르회의로선 중국 정부당국이 발표한 수치를 믿을 수 없다면서 구금자 수가 7백 18명으로 발표된 것은 보다 많은 위구르족 주민들이 구금된 것을 은폐하려는 것일뿐이라고 주장합니다.

위구르족 망명 지도자인 레비야 카디르 세계위구르회의 의장은 소요사태후 실종자 수가 1만 명에 달한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중국 당국은 카디르 의장이 주장하는 수치는 사실무근이라고 일축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위구르회의와 카디르 의장이 해외에서 신장성의 폭력사태를 조종하고 있다고 비난합니다. 중국 당국은 카디르 의장의 신장성 거주 가족들을 국영 매체들에 내세워 카디르 의장에게 소요사태 책임이 있다고 비난한 발언을 선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카디르 의장은 호주에서 열린 영화제에 참석해 중국 당국이 자신의 자녀들을 강제로 매체에 내세워 자신을 비난케 함으로써 그들에게 정신적 고문을 가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카디르 의장은 중국 정부의 그 같은 기도는 비인도적이라고 규탄했습니다.

신장성 인구 2천만 명 가운데 거의 절반이 튀르크어를 사용하는 위구르족 주민이고 대부분 이슬람 신자들입니다. 신장성의 위구르족 주민들은 중국 전체 인구의 다수인 한족이 신장성 지역으로 대거 유입되면서 자신들은 차별당하며 밀려나고 있다고 오래전부터 불만을 제기해 왔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