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백악관, ‘빌 클린턴 방북’ 북한 요구 수용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평양을 전격 방문하면서, 이번 방문이 이뤄진 배경과 그동안 미-북 당국 간 움직임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북한은 두 기자의 석방 조건으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문을 요구했었다고 합니다. 자세한 소식을 김근삼 기자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 빌 클린턴 전 미국 대통령이 4일 평양을 전격 방문했는데요. 이번 방문이 어떻게 이뤄진 겁니까?

답) 미국이 북한의 요구를 수용하면서,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이 성사됐습니다. 이 문제에 정통한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두 기자의 석방을 위해 미국에 3가지를 요구했다고 하는데요. 우선 미국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과 함께 북한의 법 체계를 인정할 것을 요구했고요. 또 두 기자의 석방을 위한 미국의 고위급 특사 방북을 요구하면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을 지목했다고 합니다. 미국은 이 중 특사 방북을 제외한 나머지 요구는 곧바로 수용했는데요. 지난 달 10일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의 발언이 그것입니다. 한 번 들어보시죠.

클린턴 장관은 "여기자와 가족들이 이번 일에 대해 깊이 후회하며 사과하고 있고, 모두가 이번 사태를 유감스럽게 생각한다"면서, "북한의 체계에 따라 사면 조치가 이뤄지고 두 여기자가 조속히 돌아올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공개적으로 밝혔습니다. 북한의 요구를 수용한 것이죠. 이후 북한은 두 기자의 석방을 위해 클린턴 장관의 남편인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재차 요구했고요, 미국 정부가 이 조건도 수용한 것입니다.

) 그러니까 북한이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을 지목해서 특사 파견을 요구한 것이군요?

답) 그렇습니다.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은 처음에는 특사로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나 지미 카터 전 대통령을 요구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후 클린턴 전 대통령만이 가능하다면서 조건을 좁혔고요, 미국은 국무부를 거쳐 백악관 차원에서 이를 최종 검토한 후,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결정했습니다.

) 이번 방문에 대해 미국 정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답) 백악관은 4일 오전 대변인 명의의 짧은 성명을 발표했는데요.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은 전적으로 민간 차원에서 두 기자의 석방을 위해 이뤄진 것이며, 백악관은 이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지 않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교섭 과정을 살펴보면요, 국무부는 지난 21일 처음으로 두 기자의 석방과 관련해 뉴욕의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등 여러 채널을 통해 북한과 접촉하고 있다고 밝혔는데요. 이후 특사 파견 조건에 관한 물밑교섭이 활발하게 이뤄진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북한은 억류 중인 두 기자가 미국 내 가족들과 지난 달에만 3차례 이상의 전화통화를 허용했는데요. 이 과정에서 북한 당국의 메시지도 전달된 것으로 보입니다. 북한에 억류된 로라 링 기자의 언니인 리사 링 씨가 지난달 초 통화 후 미국 언론과 인터뷰한 내용을 들어보시죠.

리사 링 씨는 동생인 로라 링 기자가 앞서의 통화와는 달리 매우 분명한 메시지를 전했다면서, 자신들은 북한 법을 위반했으며 인도적 차원의 석방을 위해서 미국 정부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했다고 밝혔습니다.

) 앞서 앨 고어 전 부통령과 빌 리처드슨 뉴멕시코 주지사 등 여러 인물들이 석방 교섭을 위한 특사로 거론되지 않았습니까?

답) 고어 전 부통령은 두 기자가 소속된 회사의 공동설립자고, 리처드슨 주지사는 방북 경험이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북한은 억류 사태 초기부터 클린턴 전 대통령의 방북을 원한다는 입장이었다고 합니다.

) 현재 두 기자는 어떤 상태입니까?

답) 지난달 말 가족과의 통화에서는 자신들이 북한의 의료시설에 계속 머물고 있다고 했습니다. 두 기자는 지난 3월17일 두만강 인근 북-중 접경 지역에서 탈북자 문제를 취재하던 중 북한에 억류됐습니다. 그리고 6월 초 북한 법원에서 불법월경과 적대행위 혐의로 12년의 노동교화형을 선고 받았는데요. 하지만 실제 교화소로 보내지지는 않았습니다. 두 기자는 조사와 재판 과정에서 건강이 악화돼 의료시설에 수용됐는데요. 로라 링 기자는 지병인 궤양이 악화됐고, 유나 리 기자는 체중이 크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이후 치료와 약 등을 제공 받고 건강은 어느 정도 회복됐다고 합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