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컴퓨터 온라인게임  단속 강화


중국정부는 조직 범죄, 갱단의 폭력을 다룬, 컴퓨터 온라인 게임이 반 사회적 행동을 조장하고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끼친다며 강력 단속하기 시작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소식입니다.

중국 문화부는 웹사이트들이 조직범죄, 마피아식 갱단의 폭력을 담은 온라인 게임을 컴퓨터에 올리거나 접속망을 제공하지 못하도록 금지하는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습니다. 정부의 공지문은 이번 금지조치를 위반하는 컴퓨터 웹사이트들은 엄중한 처벌을 받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중국문화부는 이번 금지조치에 포함된 온라인 게임들은 조직범죄와 폭력을 미화 하고 사기와 약탈 또는 살인등 범죄행위를 조장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인터넷 사용자들이 3억 3천 800만명에 이르는 가운데 중국에는 세계 최대의 온라인 인구가 있습니다.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은 지난해 약 26억달라의 매출을 올렸고 그 전년에 비해 무려 77% 성장율을 보였지만 게임 콘텐츠의 90%는 폭력물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또 중국 정부 조사에 따르면, 중국 십대청소년들의 10%이상이 하루 6시간이상 인터넷을 사용하는 중독자로 나타났습니다. 중국에서 인터넷 중독자는 잠을 설치고 친구들과의 교제와 학교수업을 회피하고, 하루 6시간 이상 컴퓨터화면을 떠나지 않는 사람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중국 청소년 인터넷 개발협회'는 십대 청소년 범죄의 70%는 인터넷 중독 때문에 빚어진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발표한바 있습니다.

수도 베이징, 동칭구역에 있는 한 인터넷 방에서는 20대 젊은 남성들이 하루 온종일 다양한 온라인 게임을 즐깁니다. 싸움을 주로 한 환상적인 컴퓨터 온라인 게임들입니다.

25세의 '안 난'씨는 집에 개인용 컴퓨터가 있지만, 온라인 영업소의 인터넷 접속이 훨씬 빠르기 때문에 하루 두세시간씩 찾아온다고 말합니다. 대부분 온라인 게임들은 폭력을 다룬다며 이는 사회적 측면에서 그리 바람직한 일이 아니라고 안 난씨는 말합니다.

그러면서도 안난씨는 자기는 이미 어른이기 때문에 컴퓨터 게임의 폭력과 또 현실속에서 사람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는 능히 분별할 수 있다며 정부가 난폭한 온라인 게임들을 단속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일부 컴퓨터업체들은 자체 웹사이트들에서 난폭한 게임들을 제거하기 시작했습니다. 인기있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오크 패시픽 인터액티브'사는 이미 암시장이나 시가전을 다룬 '대부, Godfather'와 'All Corners of the Country' 등 온라인 게임들을 웹사이트에서 삭제했습니다.

온라인 게시판들에는, 좋아하는 온라인 게임들을 할 수 없게 되 몹씨 화난다며 불만과 좌절감을 토로하는 글들이 봇물을 이루고 있습니다. 한 사용자는 '마치 우리갱단이 금지된 것처럼 느껴진다'고 말했습니다.

올해들어 중국은 통속적인 내용을 이유로 천개이상의 웹사이트들을 폐쇄시켰습니다. 이번 온라인 게임단속조치는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새 컴퓨터기기들에 인터넷 접속차단 소프트웨어 부착을 의무화했던 앞서의 새 규정시행 일자를 정부가 연기한지 몇주일 만에 취해졌습니다.

중국정부는 '그린 댐 유스 에스코트'로 불리우는 그 소프트웨어가 음란물로부터 인터넷 사용자들을 보호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중국정부는 외국관계자들과 컴퓨터업계 단체 그리고 인터넷 운동가들의 강한 압력에 굴해, 새 규정의 시행을 지연시켰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