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7월 20일


1969년 7월 20일

인간이 역사상 처음으로 달 착륙에 성공합니다. 미국의 우주 비행사인 암스트롱, 올드린, 콜린스가 탑승한 아폴로 11가 지구를 떠난 지 나흘 만의 일이었습니다.

달 탐사는 10년 전인 1959년 소련이 발사한 루나 1호가 달 궤도진입에 성공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어오다가, 1969년 오늘 드디어 미국의 우주비행사가 최초로 달에 발을 디딘 것이었습니다.

아폴로 11호는 착륙예정지인 '고요의 바다'에서 남쪽으로 7.4km 떨어진 지점에 내려앉았습니다. 그리고 아폴로 11호의 선장인 닐 암스트롱은 텍사스 휴스톤 존슨 우주센터에 이 착륙사실을 알립니다.


착륙한 지 6시간여 만인 오후 10시 56분 20초, 닐 암스트롱은 달 표면에 왼발부터 내디디며 '이 한 걸음은 작지만 인류에게 위대한 비약이 될 것이다'라며 지구에 인사를 보냅니다. 그리고 암스트롱은 동료 올드린과 함께 '행성 지구에서 온 인간, 여기 달에 걸음을 남긴다'고 쓴 명판을 세웁니다.


이들은 달 표면에 2시간 반 동안 머물면서 과학관측장치를 설치하고 암석을 채집합니다. 그리고 나흘 뒤, 아폴로 11호는 우주인 3명을 싣고 지구로 무사히 귀환합니다.

1973년 7월 20일

미국 영화배우 브루스 리, 이소룡이 사망합니다. 33살의 나이에 맞은 갑작스런 사망이었습니다. 그의 죽음은 너무나 급작스러워 홍콩은 큰 충격에 휩싸이게 됩니다. 또한 사망 장소 역시 유명 여배우의 집이었기 때문에 그의 사인을 둘러싸고 약물남용, 심장병, 암살등 갖가지 의혹이 난무했습니다.

당시 부검결과 체내에서 대마초 잔류물질이 검출됐고 그가 근육을 단련하기 위해 전기충격기를 무리하게 사용한 사실이 드러났지만 정확한 사인은 오늘날까지 명쾌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난 이소룡은 1971년 영화 '당산대형'에 출연하면서 큰 인기를 끌게 됐습니다.

그후 실전 무술인 절권도를 창시하고 정무문, 맥룡과광, 용쟁호투등의 영화를 통해 중국인의 강한 이미지를 서양인들에게 심어줍니다. 무술인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소룡.

그는 단순히 무술 영화에 출연한 액션 스타가 아니라 실제로 실전무도를 몸에 익힌 무술 인이자, 스스로 창시한 절권도라는 무술을 세계에 보급시킨 전설적인 인물이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