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민주당, CIA 반테러 비밀계획 조사 촉구


미국의 조지 부시 전 행정부가 반테러 프로그램 관련 사실을 은폐했다는 비난이 거세지고 있습니다. 민주당 소속 상원의원들은 딕 체니 전 부통령이 반테러 프로그램을 의회에 통보하지 못하도록 한 배후라고 지목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 알아 보겠습니다.

다이앤 파인스타인 미 상원 정보위원장은 리언 파네타 중앙정보국, CIA 국장의 지난 달 증언을 통해 반테러 관련 비밀 계획이 알려지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파인스타인 위원장은 12일 폭스방송에 출연해 이처럼 민감한 계획을 CIA가 사전에 반드시 의회에 통보했어야 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최근에야 이 같은 비밀계획에 대해 알게 된 리언 파네타 CIA 국장이 2주전 의원들에게 이 계획을 백지화했다고 알려왔다는 겁니다. 파네타 국장은 또한 딕 체니 부통령이 CIA에 이 계획에 대한 함구령을 내린 사실도 증언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반테러 비밀 계획의 목적과 내용은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딕 더빈 상원의원은 ABC 방송에 출연해 문제의 계획에 대한 조사를 촉구했습니다.

더빈 의원은 행정부가 이런 종류의 계획을 만들어서는 안되고 의회에 이를 숨겨서도 안 된다며 이는 엄연히 헌법에 명시돼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 같이 중대한 계획을 의회 지도부에 알리지 않은 것은 부적절할 뿐만 아니라 불법적인 것이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이에 대해 공화당 의원들은 CIA가 반테러 계획을 수립했음은 인정했지만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에는 이르지 못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공화당의 존 카일 상원의원은 역시 ABC 방송에 출연해 이 같은 입장을 밝혔습니다.

카일 의원은 대통령과 부통령이야말로 국가 안보를 최종적으로 책임지는 두 사람이라며 부통령이 이 같은 안보 관련 사안에 연루되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이라고 말했습니다. 문제의 계획이 국가기밀에 해당되는 사안일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카일 의원은 대통령과 부통령 모두 이번 일에 책임을 져야 할 수도 있지만 너무 성급히 결론짓지 말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에릭 홀더 미법무장관이 부시 전임 행정부 시절의 고문 행위에 대해 본격적인 수사에 나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공화당 의원들은 법무부의 이 같은 움직임을 비난했습니다. 공화당의 저드 그렉 상원의원은 수사가 이뤄질 경우 미국의 테러와의 전쟁 수단과 전략이 노출돼 국가 안보가 위험에 처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AP통신은 법무부 대변인의 말을 인용해 홀더 장관이 사실과 법에 따라 문제를 처리할 뜻을 밝혔다고 보도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