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후진타오 주석, 위구르 사태 주동자 엄중 처벌 지시


중국 정부가 신장 위구르 자치족에서의 대규모 시위 사태에 대한 강경 대응에 나섰습니다. 이와 관련해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사태 수습을 위해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 참석을 포기하고 귀국해 시위 주동자들을 엄중 처벌할 것을 지시했는데요, 베이징 현지를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 후진타오중국국가주석이 신장 위구르 자치구 사태에 대한 강경 대처를 지시했다는데, 먼저소식부터전해주시죠.

답) 지난 5일 우루무치에서 대규모 유혈 시위가 일어난 지 나흘 만에 중국 공산당 지도부가 처음으로 공식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은 우루무치에서 일어난 대규모 유혈 시위를 수습하기 위해 이탈리아에서 열리는 주요 8개국(G8) 정상회의 참석을 포기하고 급히 귀국길에 올라 어제 오후 베이징에 도착해 곧바로 시위 발생 후 처음으로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회의를 긴급 소집하고 이번 우루무치 시위 사태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후진타오 국가주석은 회의를 마치고 발표한 성명에서, 이번 사건의 정치적 배경은 국내외 세력들이 조직적으로 일으킨 폭력적 범죄 사건이라고 규정하고, 이번 사건을 모의하거나 배후조종한 핵심분자와 폭력을 행사한 범죄분자는 반드시 법률에 의거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중국 최고 권력기구인 공산당 정치국 상무위원 회의는 신장위구르자치구의 사회 안정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며 현지 공산당원들에 대해 주민들을 대상으로 사상정치공작에 나서라고 당부했습니다.

한편 후진타오 국가주석이 어제 G-8 정상회의 참석을 포기하고 중국으로 돌아온 바람에 당초 오늘(9일) 오후 이탈리아에서G-8 확대정상회의 기간 중 열릴 예정이었던 한-중 정상회담은 무산됐습니다.

) 후진타오주석의지시로 앞으로 중국정부가우루무치시위에더욱 강하게 대처하겠군요?

답) 네, 후진타오 국가주석의 지시에 따라, 중국 공산당 정부 고위 간부 가운데 처음으로 멍젠쥬 공안부장이 어제 우루무치에 도착해, 시위 주동자들을 법에 따라 엄벌할 것이며 절대 관용을 베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리즈 우루무치시 공산당 서기도 어제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에 잔인한 수단으로 살인을 저지른 극렬분자 전원을 극형에 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우루무치시 시장은 이번 사건의 사망자와 부상자, 재산피해 보상액이 1억 위안 정도에 달할 것이라며, 피해자들에 대한 보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처럼 중국 공산당 정부가 이번 사태의 진상 규명이나 근본적인 치유책을 내놓기에 앞서 주동자 엄벌 등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하나의 중국 정책에 도전하는 소수민족의 분리운동은 결코 용납하지 않겠다는 뜻과 함께, 해외에서 일고 있는 위구르 지지 움직임을 막겠다는 의지도 담겨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한편, 중국 정부와 언론이 공식 발표하지는 않고 있지만 차세대 중국 국가주석으로 유력한 시진핑 국가부주석이 위구르 사태의 질서회복을 위한 태스크 포스의 팀장에 내정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 중국정부가 사태 수습에 나서면서 우루무치현지가안정을되찾을지궁금한데요, 어떻습니까.

답) 시위 발생 나흘째를 맞은 우루무치는 오늘 기습적인 산발 시위가 일어나지 않았고, 현재 무장 병력이 우루무치시를 장악한 상황이어서 기습시위가 일어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언론보도와 현지 거주자들의 말을 종합해 보면, 우루무치시 시내 곳곳에는 여전히 일부 도로가 통제된 채 군용트럭과 장갑차가 수십 대씩 늘어서 있고 사태가 확대될 경우에 대비해 무장병력이 추가 배치돼 있는데요, 공안당국은 병력을 이전보다는 외곽으로 배치됐습니다.

이 같은 무장병력의 경계 속에서도 우루무치 시에서는 시민들이 서서히 일상으로 돌아가고 있는데요, 대중교통이 정상운행을 재개했고 상점과 쇼핑센터들도 대부분 문을 다시 열었습니다. 시내 곳곳에는 또 '단결'과 '사회안정 유지', '민족분열 반대' 등의 구호가 적힌 현수막이 내걸려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은 여전히 연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인 카스시에 있는 카스사범대학은 유혈 시위가 발생한 이후 학생들의 외부출입을 금지해 오다가 오늘 조기 방학을 실시해 1만여명의 학생들을 귀가시켰습니다.

) 그런데, 이번사태가 일단 수습된다 해도 중국의 다수민족한족과 소수민족 위구르족간의갈등이쉽게 없어지지는 않을 것 같은데요.

답) 이번 사건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 다수민족 한족과 위구르족 간의 갈등은 쉽게 가라 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신장 지역에서 경제권을 한족에 빼앗긴 소수민족 위구르인들은 중국 정부의 발표에 강한 불신감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위구르인들은 자신들이 중국에서 극심한 차별대우를 받아왔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 인구수나 경제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다수민족 한족들은 위구르인들의 폭력성을 비난하면서 역차별을 받았다고 맞서고 있는 상황이어서 민족 간의 불신감과 갈등의 불씨는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입니다.

) 일부에서는 유엔 안보리가 이번사태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나오고있는데요, 중국정부는어떤입장을보이고있나요?

답)신장 위구르 자치구 유혈 시위사태 해결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논의하자는 터키 등 국제사회의 제안에 대해, 오늘 중국 외교부 친강 대변인은 정례브리핑에서 이번 사건은 순전히 중국의 내정에 속하는 것으로 유엔 안보리에서 논의할 이유가 없다고 잘라 말했습니다. 앞서 어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총리는 걸프협력기구 회의에서 신장 위구르족 학살 사건을 유엔 안보리 의제로 채택하자고 제의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