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7월 8일


1815년 7월 8일 오늘,

유럽 대륙을 풍미한 나폴레옹이 워털루 전쟁에서 패배해, 프랑스 루이 18세가 왕정에 복위함으로써, 나폴레옹의 백일천하가 종식됩니다.

나폴레옹은 3년 전인 1812년 대 병력을 이끌고 러시아를 정복하러 갑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의 군대는 모스크바의 혹독한 추위를 견디지 못해 패배하고 맙니다.

그리고 한해 뒤, 나폴레옹은 영국과 오스트리아, 프러시아 연합군과의 전투에서 또다시 패배, 결국황제에서 물러납니다.

나폴레옹의 왕위는 루이 18세에게 넘겨졌고, 나폴레옹은 지중해의 작은 섬인 엘바섬으로 추방됩니다.

하지만 나폴레옹은 유배 기간 중 계속 재기할 기회를 엿보다가, 1815년 3월 엘바섬을 탈출합니다.

그리고는 파리에 돌아와 정권을 재 탈환합니다. 이에 반발한 영국과 오스트리아, 프로이센의 동맹군은 나폴레옹과 워털루에서 대 전투를 벌입니다.

이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은 또다시 패배하고, 결국 세인트헬레나로 유배됩니다.

그리고 1815년 오늘, 나폴레옹의 백일천하, 즉 엘바 섬을 탈출해 제정을 부활했을 때부터 루이 18세의 황제 복위까지의 약 100일 동안의 나폴레옹의 통치는 막을 내리고 맙니다.

1853년 7월 8일 오늘,

일본 도쿄항에 4척의 증기선과 범선이 출현합니다. 이 배에는 미국의 페리 제독을 포함한 통상사절단이 타고 있었습니다.

페리제독은 4개월 전 일본과의 수호 조약 체결을 원하는 미국 대통령의 친서를 가지고 미국의 노포크항을 떠났고, 220여 일의 항해를 거쳐 1853년 오늘 일본에 도착한 것이었습니다.

난생 처음 증기선이라는 것을 보고 놀란 일본인들은, 이 배를 검은 배 즉, '흑선'이라고 불렀습니다.

일본 막부 또한 이 증기선의 출현으로 혼란에 휩싸입니다. 막부는 미국의 통상 사절단을 내쫓기 위해 노력했으나, 결국 일본은 페리 제독이 가져온 친서를 받습니다.

그리고 한 해 뒤, 미국은 또다시 8척의 함선을 일본으로 보냅니다.

결국, 일본은 미국에 대한 개항을 결정하고, 미국과 '가나가와조약'을 체결합니다. 또한 일본의 두개 항을 개항하고 미국에 대한 최혜국 대우를 약속합니다.

1853년 오늘 일본에 첫 출현한 미국의 페리 제독은 일본을 215년 만에 개항시킨 변혁의 도화선이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