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신장성 사태의 배경과 중국의 고민


국제사회의 시선이 대규모 시위와 유혈 진압 사태가 발생한 중국 북서부 신장 위구르족 자치구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이번 시위로 현재까지 적어도 156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는데요, 김영권 기자와 함께 이번 사태가 발생한 배경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 먼저, 이번 유혈사태가 발생한 신장 위구르 자치구. 어떤곳입니까?

답) 신장성은 중국 북서부에 위치해 있으며 중앙아시아 나라들과 국경을 접하고 있습니다. 면적은 중국의 6분의 1을 차지하며 인구는 1천 9백만 명 정도입니다. 위구르족은 이 가운데 45%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 대부분 이슬람교도들입니다. 중국 정부의 한족 이주정책으로 위구르족 인구가 계속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 그런데 시위가 발생한겁니까?

답) 광동성에서 지난 달 발생한 한족들의 위구르인 살인 사건이 화약고 역할을 했습니다. 리오 야오후아 신장성 공안 국장은 위구르인 공장 근로자들과 한족들 사이에 패싸움이 벌어져 위구르인 2명이 숨진 사건이 위구르인들의 시위를 유발했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사태는 오랫동안 위구르인들 사이에 잠재돼온 해묵은 불만이 표출된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입니다.

) 어떤 불만을 말하는겁니까?

답: 중국 당국이 위구르인들을 상당히 차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분리독립 운동에 대한 경계 때문에 중국 당국의 통제가 심할 뿐 아니라 한족들에게 더 많은 경제적 기회가 주어지고 있다고 위구르인들은 불평하고 있습니다. 신장성의 한족 인구는 1949년에 6%에 불과했지만 2000년에는 40% 를 넘어섰고 한족들이 위구르인 들의 터전에 자리를 잡으면서 땅과 물을 둘렀고 위구르인들과 다툼이 잦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국 당국이 지역 개발에 대한 혜택을 한족들에게 더 많이 제공하고 위구르인들에게는 은행 대출 조건을 더 까다롭게 적용하는 등 차별의 골을 더 깊게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 이런차별은 역사적 배경과도무관하지 않을 같은데요?

답) 그렇습니다. 위구르족의 굴곡 많은 역사가 그 배경을 잘 설명해주고 있는데요. 위구르족의 외모를 보신 분들은 ' 저 사람들이 과연 중국인들이 맞아?' 할 정도로 상당히 다릅니다. 외모가 아랍인처럼 생겼고 종교와 문화 언어도 상당히 다릅니다. 1759년 청나라의 식민지가 된 이후 수 십 번이나 독립운동을 펼쳤지만 성공을 거두지 못하다가 1933년 투르크족출신 반군이 잠시 독립을 선포하고 동투르키스탄 이슬람 공화국을 세우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1년이 채 가지 못해 중국에 다시 편입됐죠. 이후 중국 정부의 강경책으로 기를 펴지 못하다가 1991년 구 소련방이 붕괴되고 우즈베키스탄 등 이슬람 나라들이 탄생하면서 다시 분리독립 운동이 뜨거워졌습니다. 이후 거의 해마다 크고 작은 시위 사태가 발생했고 중국 당국의 단속도 매우 강경해졌습니다.

) 중국정부의 입장은 어떻습니까?

답) 중국 당국은 해외에 있는 위구르족 분리독립주의자들이 이번 사태를 배후에서 교묘하게 조종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배후에 의한 분리주의 폭동이라는 것이죠. 중국은 특히 세계 위구르 대표대회를 유력한 배후로 지목했습니다.

) 세계 위구르 대표대회가 어떤 단체입니까?

답) 세계 위구르 대표대회는 독일 뮌헨에 본부를 두고 있는 위구르족 권익단체입니다. 2004년 창설된 이 단체는 모든 위구르인들의 자유와 민주주의, 인권을 위해 평화적이고 비폭적으로 정치적 운동을 펼치는 단체라고 자신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단체는 궁극적으로는 동투르키스탄으로 불리게 될 신장지구의 독립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수 년 동안 분리주의 운동으로 투옥 생활을 한 뒤 미국으로 망명한 여성사업가 레비야 카디르 회장이 이 단체를 이끌고 있습니다. 세계 위구르 대표대회는 그러나 이번 사태를 자신들이 주동했다는 중국 당국의 주장을 일축했습니다. 다양한 분야에 걸친 중국 당국의 심각한 차별이 그 동안 위구르인들의 가슴 속에 부글부글 끊다가 한꺼번에 폭발한 것이지 배후 조종은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 중국 정부로서는지난발생한 티베트 유혈사태의 여운이 가시기도 전에 다시 규모가 훨씬 시위사태가 발생해 난감해것도 같은데요. 전망이 어떻습니까?

답) 전문가들은 이번 사태가 더 격화되거나 다른 소수민족들로 확산될 가능성을 회의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중국 정부 안에서 화해와 포용을 외치는 목소리가 줄어들고 강경파들의 목소리가 더욱 거세질 것이란 분석이 높습니다. 게다가 중국 내 55개 소수민족 집단 가운데 티베트와 위구르족을 제외한 나머지 53개 민족은 중국 정부의 한족 이주정책으로 계속 한족과 동화되는 분위기여서 분리주의 운동이 힘을 받기 힘들 것으로 전문가들은 내다보고 있습니다.

앵커: 김영권기자와함께신장위구르자치구에서발생한시위사태의배경에대해자세히알아봤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