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온두라스 사태, 미-러 정상회담 집중 보도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소개해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오늘도 노시창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문; 오늘 신문들은 온두라스 사태에 관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 는 하늘에서의 대치상태라는 제목의 머리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이 신문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이 신문은 온두라스에서 축출된 마누엘 젤라야 대통령이 어제, 비행기 편으로 귀국을 하려 했으나, 현 쿠데타 정권이 테구시갈파 공항 착륙을 허용하지 않자 니카라과로 돌아갔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젤라야 대통령을 지지하는 시위대와 이를 저지하는 경찰 사이에 심한 충돌이 벌어진 소식입니다. 포스트는 인구 7백만명인 온두라스의 젤라야 대통령이 지난 6월 28일 군사 쿠데타로 쫓겨 났으며, 좌파 성향인 그의 세력과 보수 세력간의 화해 움직임은 전혀 보이지 않는다며 이 나라의 정치상황을 상세히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이 신문은 또 러시아를 방문하는 오바마 대통령이 군축문제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부인 미쉘 여사와 함께 어제 오후에 이곳 워싱턴을 떠났는데요, 이 내용도 좀 소개해 주시죠.

답; 오바마 대통령은 오늘 모스코바에서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질 예정인데요, 교착상태에 빠져있는 전략무기 감축협정의 돌파구를 마련하도록 애쓸 것이라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만약 두 대통령이 이번에 합의안을 도출하지 못한다면 1991년에 체결된 약칭 스타트 I 협정은 올 12월 만료 될 때까지 아무런 대안도 나올 수 없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세계의 핵 확산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에 치명적인 위협이 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걸림돌로는 러시아 주변국들에 건설하려는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 문제, 러시아가 요구하고 있는 미사일 발사대의 대폭적인 감축 등이 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다음에는 뉴욕 타임스 살펴보겠습니다. 이 신문도 온두라스의 대통령 귀국 시도와 함께 벌어진 시위대와 경찰의 충돌을 보도하고 있습니다.

또 오바마 대통령의 방문을 앞두고 러시아의 텔레비전들이 미국에 대한 비판, 특히 오바마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중단하고 있다고 보도했군요?

답: 그렇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어디까지나 잠시 쉬는 것, 즉 pause이지 없어진 것은 아니다라는 전문가들의 분석을 싣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년2-3년 동안, 이란, 이라크, 그루지아 사태 등으로 " 미국과 러시아 관계는 계속 불편해져 왔는데, 그것이 180도 바뀌기는 어려울 것이다, 앞으로 두고 볼 일이다" 라는 것이 러시아 인들의 분위기라고 전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는 이란의 최근 정치위기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여전히 이란 지도자들과의 직접협상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변동이 심한 원유가격 때문에 기업체들이 절름거리고 있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오늘 1면의 넓은 지면을 할애하면서 미 이민국의 난맥상을 폭로하는 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답; 2005년에 뉴저지에 있는 이민국 수용소에서 43세의 남성이 사망했는데요, 동료 수감자가 여러 차례 위태로움을 보고했지만 이민국 관계자들은 이를 묵살했고 죽은 뒤에도 이민국은 그런 사람의 존재조차 부인했다고 합니다. 이 남성이 죽은지 3년이 지나도록 이 사건은 숨겨져 있었다면서 미국 여러 지역 이민군의 난맥상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문; 유에스 에이 투데이 도 오바마 대통령의 러시아 방문 소식을 크게 보도하면서 북한 문제도 정상회담의 의제에 들어있다고 전했군요?

답;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오바마 대통령이 모스코바와의 관계를 재정립하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전하면서, 전략무기 감축협정, 이란, 북한 문제 등도 거론될 것이라고 보도했습니다. 이 기사는 세계 핵무기의 9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과 러시아가 모종의 합의를 이룰 것이라는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오바마 대통령은 메드베데프 대통령에게 이란과 북한을 설득해 핵무기 개발을 중단하도록 애써 줄 것을 당부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문; 월스트리트 저널 은 북한이 4일, 7개의 중거리 미사일을 발사한 소식을 단신으로 보도하고 있죠?

답; 이 신문은 북한이 다시 중거리 미사일을 시험 발사함으로써 권위주의적 정권이 다시 한번 권력을 강력하게 장악하고 있다는 점, 유엔의 제재를 외면하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켰다고 보도했습니다. 북한이 최근의 이러한 중-단거리 미사일 시험들을 통해 핵 탄두를 장착할 능력을 향상시켰는지를 파악하는 데는 앞으로 여러 주가 걸릴 것으로 국방 분석가들이 전망하고 있다는 말도 덧붙이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