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국, 유해 인터넷 사이트 차단 연기


중국 정부는 인터넷의 음란물, 유해 사이트를 차단하는 소프트웨어를 모든 새 컴퓨터에 의무적으로 설치토록 하는 계획의 시행을 연기했습니다. 중국 관계 당국은 음란물,유해 사이트 차단 소프트웨어 설치를 7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었으나 개인용 컴퓨터 제조업계의 어려움과 준비부족 등을 감안해 이 계획 시행을 연기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중국당국이 인터넷 음란물, 유해 사이트 등을 차단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설치계획 시행을 연기했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인터넷 사용거부운동을 벌이려고 모여 들었던 중국 인터넷 사용자들이 소식을 반기며 온종일 경축분위기를 자아냈습니다.

중국의 저명한 설치미술가이자 인터넷 온라인 민주화 운동가인 아이 웨이웨이 씨는 분홍색 네온 장식 의상을 입고 사람들에게 사진촬영 포즈를 취하며 중국 당국의 인터넷 차단계획에 항의하는 구호가 들어있는 티 셔츠에 사인을 해주는 등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아이 웨이웨이 씨는 당초 중국 당국의 인터넷 차단계획 시행에 항의하는 가용거부운동을 1일에 스물 네 시간 동안 펼칠 계획이었습니다. 아이 웨이웨이 씨의 이 같은 운동에 동참하는 사람들이 베이징 시의 아이 웨이웨이 씨 자택 인근 식당에 모였습니다.

아이 웨이웨이 씨는 당국의 계획 시행이 연기됐다는 소식을 반기면서도 자신들은 당국의 그런식의 검열에 대한 대중의 반응을 알리려 한다고 말합니다.

아이 웨이웨이 씨는 거부운동에 동참하려던 사람들이 2백 명 가량 모인 가운데 베이징 이외에 중국 전역으로부터 1천 여명의 인터넷 사용자들이 모여들어 동참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먼곳으로부터 베이징까지 오는가 하면 항쩌우 시 등 여러 지역으로부터 전화를 걸어와 동참의사를 밝히며 격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참여하는 사람들도 인터넷 사용 활동가, 인권운동가 등 다양하며 호응의 열기가 높은것에 아이 웨이웨이 씨 자신이 놀라고 있다고 말합니다.

중국 당국은 지난 달, 중국에서 판매되는 모든 새 컴퓨터들은 음란물, 유해 사이트 등을 차단하는 '그린 댐 유스 에스코트'라는 청소년 선도 소프트웨어를 의무적으로 부착해야 한다며 이를 7월1일부터 시행한다고 발표했었습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이 제시한 차단 계획은 정치적으로 민감한 정보들을 다루는 일반 웹사이트 접속도 차단하고 그런 사이트를 접속하는 사람들을 정부당국이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며 인터넷 사용자들은 거세게 비난하고 있습니다.

아이 웨이웨이 씨는 중국 당국의 인터넷 차단 소프트웨어 설치 시행을 연기한 것은 많은 시민들의 비판과 항의의 영향때문인 것 같다고 지적합니다. 중국 정부당국도 인권과 정보자유 활동가들 보다 더 큰 압력을 받는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중국 당국의 그린 댐 유스 에스코트, 소프트웨어 설치 의무화 방침에 외국 정부 관계자들과 업계 단체들도 정치적, 상업적, 기술적 이유에서 반대를 표명해 왔습니다. 외국의 22개 상공회의소들과 무역단체들은 중국의 원자바오 총리에게 그린 댐 소프트웨어 설치 의무화를 시행하지 말도록 요청했습니다.

미국의 대 컴퓨타기기회사들인 델과 휼렛 패커드 등은 중국 당국의 조치에 대해 세계무역기구, WTO에 제소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 같은 외국 기관과 단체들도 중국의 인터넷 소프트웨어 설치 의무화 시행이 연기된 것을 환영하고 있습니다. 중국주재 미국상업회의소도 중국 당국의 연기결정이 중국 소비자들과 정부, 기업에 대한 긍정적인 진전이라고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중국인들은 당국의 새 의무화 시행연기가 영구적인 것으로 믿지는 않습니다. 중국 정부는 이번 계획에 많은 돈을 들였기 때문에 그에 대한 일반의 항의기세가 누그러지면 당초 계획을 시행할 것으로 본다는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