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6월 24일


1970년 6월 24일 오늘,

미국 의회 상원은 통킹만 결의안 폐기에 관한 최종 토론에 들어갑니다. 통킹만은 중국의 남해안과 베트남의 북부해안으로 둘러싸인 만으로써, 6년 전인 1964년 통킹만에서 작전을 수행 중이던 미군 제 7함대 소속 구축함 2 척이 북 베트남군의 어뢰정으로부터 공격을 당했다는 곳입니다.

통킹칸 사건이 발생하자 마자, 린든 존슨 대통령은 의회에 통킹 만 결의안을 제출합니다.

결의안에는 미국군에 대한 적의 무장공격을 물리치고 더 이상의 침략을 막기 위해 통수권자인 대통령이 취하는 모든 조치를 승인하고 지지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이는 사실상 대통령에게 미국이 베트남전쟁에 전면적으로 개입할 수 있도록 공식적인 권한을 부여해주는 사실상 베트남에 대한 선전포고였습니다.

결의안은 하원에서 만장일치로, 상원에서는 찬성 88표, 반대 2표로 통과 됐습니다. 그러나, 전쟁이 계속되면서, 반전운동이 거세지고 행정부의 외교정책도 도마 위에 오르면서, 결국 미 의회는 통킹만 결의안을 폐기하게 됩니다.

2002년 6월 24일 오늘,

26명의 탈북자가 인천 국제 공항에 입국했습니다. 이들 26명의 탈북자는 주중 한국 총영사관과 캐나다 대사관에 각각 진입해, 한중 외교 분쟁을 촉발시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들은 2002년 오늘, 무사히 한국에 도착한 것입니다.

이들 중에는 열흘 전, 한국 대사관에 들어가려다 중국 공안 요원에 강제 연행됐던 탈북자,만삭의 몸으로 한국 대사관 진입을 시도한 탈북자도 있었습니다.

이들 탈북자들은 ‘대한 민국 만세’ 를 외치며, 한국에 오게 된 기쁨을 나타냈습니다.

이들은 정밀 건강 진단과 합동 신문을 받은 후에 탈북자 정착 지원 기관인 하나원에 입소했습니다.

이번 26명의 탈북자 입국은 그 과정에서 한국과 중국이 당국간 공식 접촉을 처음으로 가졌고, 또한 두 나라간 상호 유감 표명이라는 형태로 외교적 마찰을 빠른 시일 내에 타결 졌다는 데서 큰 의미를 지닌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