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재무부, 북한 불법활동 관련 금융거래 증가 경고


미국 재무부는 북한 정부가 불법활동을 은닉하고 유엔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관련 금융 활동을 늘일 가능성이 있다면서, 미국 등 전세계 금융기관들에 주의보를 내렸습니다. 재무부는 또 17개 북한 은행의 명단을 발표하고, 이들 은행과 북한 기관을 대표하는 개인들의 거래에 특히 주의를 기울이도록 당부했습니다. 김근삼 기자가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미국 재무부는 18일 유엔 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정 이후 북한 은행들의 불법활동 관련 거래가 증가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재무부 산하 '금융범죄단속 네트웍(FinCEN)'은 이날 '북한 정부 기관과 전위 회사들의 불법활동 관여'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발표했습니다.

재무부는 자료에서 북한 정부가 불법활동을 은닉하고 국제사회의 관련 제재를 피하기 위한 금융거래를 늘릴 수 있다면서, 각 금융기관이 북한 은행과 해외 지점, 개인의 금융 거래에 대해 보다 철저한 조사와 감시를 하도록 요구했습니다.

재무부는 이와 관련해 압록강개발은행과 대동신용은행, 조선합영은행, 조선대성은행, 고려 상업은행, 단천상업은행 등 17개 북한 은행들을 요주의 은행으로 지목했습니다. 재무부는 이들 은행 외에도 북한과의 모든 금융 거래와 관련, 각 금융기관 차원에서 개별적인 주의를 기울이도록 촉구했습니다.

재무부는 또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에 따라 북한의 사치품 구입에 자금이 이용되지 않도록 각 금융기관들이 주의할 것도 당부했습니다.

유엔은 지난 달 25일 북한이 2차 핵실험을 실시한 데 대응해 북한에 대한 추가적인 금융 제재를 담은 안보리 결의 1874호를 채택했습니다.

재무부는 이와 관련해 북한이 유엔의 제재를 피하기 위해 현금 거래를 늘릴 가능성이 있다면서, 각 금융기관들은 북한 고객이 많은 양의 현금을 입금하는지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재무부는 이어 미국 정부는 북한의 미국 달러화 위조 등 불법활동에 대해 여전히 우려하고 있다면서, 전세계 어디서든 관련 정황이 포착될 경우 조사에 협력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미국 정부는 최근 북한의 도발적 행위와 관련해 추가적인 금융 제재도 검토 중입니다.

미국 국무부는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무기수출을 막기 위해 유엔 안보리 차원 외에도 독자적인 금융 제재를 검토하고 있다고 거듭 확인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