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6월 18일


1979년 6월 18일 오늘

미국의 지미 카터 대통령과 브레즈네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이 오스트리아 빈에서 제 2차 전략 무기 제한 협정 약칭 솔트-2에 서명합니다. 전략 무기 제한을 위한 미 소 양국간 교섭 시작 7년 만의 결실이었습니다.

미국과 소련은 두 나라의 전략무기수를 일정수준 규제하고 더 이상 새로운 공격용 전략무기의 개발을 금지하기로 약속합니다.

소련은 또한 핵무기에 대한 기존 자료는 물론 협정 이후에 나올 새 자료를 미국과 정기적으로 교환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그러나 SALT II의 비준을 앞둔 1979년 말, 소련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자 카터 대통령은 국회에서의 비준심의를 유보시킵니다. 그리고 미국과 소련은 다시 팽팽한 긴장관계로 접어듭니다.

1953년 6월 18일

한국의 이승만 대통령이 거제도에 수용되어있던 반공 포로들을 전격 석방합니다. 열흘 전 판문점휴전회담에서 체결된 '포로송환협정'에는 귀향을 원하는 포로를 휴전 성립 후 60일 내에 송환하기로 되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승만은 반공 주의자 애국 지사들을 북한으로 보낼 수 없다고 강력하게 주장했습니다. 그리고는 오늘 0시를 기하여 반공포로들을 석방했던 것입니다.

미군 감시원들을 내쫓으면서 강행된 이 사건은 전세계에 큰 충격을 안겨줍니다. 그리고 휴전을 낙관시하던 미국은 한국민의 동의 없이는 휴전이 어렵다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이에 미국은 휴전에 대한 한국정부와 국민의 협조를 얻기 위해 한ㆍ미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하고 경제원조 등을 공약하게 됩니다.

그리고 1953년 7월 27일 유엔군과 공산군은 휴전협정을 맺습니다.

관련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