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6월 10일


1963년,

존 F 케네디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영국, 소련이 대기 중에서 핵실험을 금지하는 협상에 들어갈 것이라고 발표합니다.

워싱톤 D.C.에 소재한 아메리칸 대학 졸업식 행사에 참석한 케네디 대통령이 이날 졸업 축사를 하는 도중에 이, 이른바 '평화 전략'을 공개한 것입니다.

케네디 대통령은 이 평화 전략이 모든 핵무기의 감축으로 이어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습니다.

케네디 대통령의 이날 연설은 냉전시대 해빙을 위한 미국의 희망을 담은 기념비적인 연설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1987년,

한국에서 30여년동안 지속되어온 군사독재를 무너뜨리고 민주화를 이룩하기 위한 민주화 운동이 전개됩니다. 훗날 6.10 민주항쟁으로 불리우게 될 거국적 시위였습니다.

이날 하루 시위로 전국의 학생과 시민 3,800여 명이 연행됐습니다.

발단은 같은 해 1월 시위도중 당국에 체포된 서울대학교 학생 박종철군의 사망이었습니다.

박군이 당국의 조사를 받던중 고문으로 사망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정부 규탄과 민주화를 요구하는 시민들의 거리시위가 연일 계속된 것입니다.

하지만 전두환 정권은 같은 해 4월 13일, 개헌논의를 유보하는 조치를 발표합니다.

이에 따라 학계·문화계·종교계 각계각층이 모두 일어나서 이에 대한 반대 성명을 발표하는 등 민주시국선언이 잇따르면서 민주화 투쟁 열기가 고조됩니다.

국민저항운동이 대규모로 확산되어가자 마침내 노태우 여당 대표위원은 직선제 개헌 시국수습특별선언을 발표합니다.

이로써 혼미를 거듭했던 정국은 수습의 실마리를 찾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