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보즈워스 특사, ‘북한 침공, 정권교체 의도 없다’


미국 정부는 북한의 6자회담 복귀를 거듭 촉구하며, 미-북 간 양자대화에 나설 용의도 있다고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가 밝혔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또 북한의 최근 잇따른 도발 행위에도 불구하고 미국은 북한을 침공하거나 무력으로 정권을 교체하려는 의도가 전혀 없다고 말했습니다. 윤국한 기자가 9일 뉴욕의 코리아 소사이어티에서 있었던 보즈워스 특사의 연설 내용을 자세히 전해드립니다.

미국의 스티븐 보즈워스 대북 특사가 북한과 다자 및 양자 대화의 필요성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9일 저녁 뉴욕의 민간단체인 코리아 소사이어티 주최로 열린 연례만찬 행사에서 "미국은 북한을 침공하거나 무력으로 정권을 교체하려는 의도가 없다"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미국은 이미 여러 차례 북한에 대한 침공이나 무력을 통한 정권교체 의도가 없음을 분명하게 전달했다는 것입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와 관련해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가 미국의 위협이나 적대정책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는 북한 측 발표는 전혀 근거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연설에서 특히 미-북 간 양자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음을 거듭 밝히면서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끊임없이 이웃나라들을 위협하고 고립시키는 행동은 북한 정부에 안전보장과 국제사회로부터의 존중을 가져다 주지 못할 것"이라며 "미국과 나머지 6자회담 참가국들은 북한의 최근 행동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의미 있는 대화와 진지한 협상의 문호를 열어 놓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대화와 협상이 한반도의 완전하고 검증가능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가장 좋은 수단이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와 함께 북한의 최근 도발적 행동에 대해 미국의 강력히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습니다.

핵과 대륙간 탄도미사일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북한의 최근 행동은 미국 정부가 방위 태세와 억지력 확장 등 새로운 대응 방안을 고려하도록 만들고 있다는 지적입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그러면서 북한은 어두운 동굴에 머물 수도 있고, 국제사회의 밝은 불빛으로 나올 수도 있으며, 선택은 북한에 달려 있다고 말했습니다.

보즈워스 특사는 이날 연설에서 북한 당국이 억류 중인 두 여기자를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석방할 것도 촉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