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남북, 11일 개성공단서 2차접촉


남북한 당국이 오는 11일 개성공단에서 공단 관련 현안을 협의하기 위한 두 번째 만남을 갖습니다. 이번 회동 약속은 지난 4월 1차 접촉 이후 남한 측의 꾸준한 후속 접촉 제의에 호응하지 않던 북측이 5일 거꾸로 남측에 제안을 해 와 이뤄졌는데요, 하지만 북한이 이번 만남에서 억류 중인 현대아산 직원 문제를 의제로 받아들일지는 불투명한 상태입니다. 서울에서 김환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남북한은 지난 4월 1차 접촉에 이은 2차 당국 간 접촉을 오는 11일 개성공단에서 갖습니다.

남한의 천해성 통일부 대변인은 5일 북측이 남측에 당국 간 회동을 제안해왔다고 전했습니다.

"북한 측은 오늘 오전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명의의 통지문을 통해 우리 측에 6월11일 10시 남북경제협력협의사무소에서 개성공단 관련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을 개최하자고 제의해 왔습니다."

천 대변인은 "남측도 5일 오후 북한 측의 회담 제의에 동의하는 통지문을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천 대변인은 이어 "북측은 통지문에서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부총국장이 회담 대표로 나오는 것으로 통보했고 남측은 김영탁 남북회담본부 상근 회담대표가 나서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남북한이 후속 회동에 합의함에 따라 지난 4월 21일 개성공단 관련 첫 남북 당국 간 접촉 이후 교착됐던 양측의 대화의 끈은 이어갈 수 있게 됐습니다.

하지만 이번 북측 통지문에는 남측이 의제로 포함시킬 것을 요구해 온 현대아산 직원 유모 씨의 억류 문제에 대한 언급이 없어 회동이 순조롭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북측은 앞서 1차 접촉에 이은 후속 접촉 일정 등을 논의하는 과정에서 유 씨 문제를 의제로 삼자는 남측 요구에 반발하면서 지난 달 15일 개성공단 관련 법규와 계약을 무효화하고 개정한 법규를 통보하겠다고 일방적으로 선언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남한 당국은 유 씨 문제를 이번 회동에서 주된 의제로 제기할 방침입니다.

남한 정부 당국자는 "남측 근로자가 두 달 이상 억류된 상황인데 그 문제는 개성공단의 가장 중요하고 본질적인 문제"라며 "북측도 남측 당국의 이런 입장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사정을 고려한 후에 접촉을 제의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북한은 통지문에서 접촉을 갖자는 표현을 썼으나 남측은 회담의 형식을 갖추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해 남한의 이명박 대통령은 5일 청와대에서 가진 국가유공자와 유족 초청 오찬 자리에서 유 씨의 조속한 석방을 북측에 촉구했습니다.

이종주 통일부 부대변인도 유 씨가 북한법의 적용대상이 아니라며 북한이 남북 합의에 따라 유 씨를 처리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우리로서는 기존 남북 간 합의에 따라서 우리 억류 근로자는 북한법의 적용을 받지 않고 기존 남북 간 합의한 절차에 따라 처리가 돼야 한다는 것이 기본입장입니다."

유 씨는 당초 개성공단 부근에서 조사를 받다가 최근 평양으로 압송됐다는 설이 나오고 있지만 남한 정부는 유 씨의 정확한 소재와 건강 상태 등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남한 측의 이런 입장과는 달리 북한은 이번 회동에서도 유 씨 문제를 외면할 가능성이 커 보입니다.

북측 대표로 회담에 나설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은 유 씨 문제를 논할 권한이 없다는 기존 주장을 되풀이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 때문에 북한이 이번 회동에서도 1차 때와 마찬가지로 개성공단 관련 법규와 계약의 변경을 일방적으로 통보하려는 게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북한은 지난 4월 1차 접촉 때 남측 당국자들을 개성으로 불러들여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임금 인상과 공단 토지사용료 조기 지급 등을 협의할 것을 일방 통보한 바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