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중, 톈안먼 사태 재검토 해야’


지난 20세기, 세계인들의 뇌리에 각인된 가장 생생한 인상의 하나는 넓은 대로 한가운데 서서 한 청년이 진군하는 탱크들을 향해 정면으로 저항하던 모습입니다. 1989년 6월 5일이었습니다. 중국에서는 육사사건으로 불리우지만 국제사회에서는 톈안먼 광장의 학살로 기억될 사태의 후유증이었습니다. 이번 주 세계인들은 그 사태발생 20주년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당시 시위는, 친 민주주의, 친 시장경제, 그리고 반 부패를 표방하던 고위지도자,호요방의 사망으로 촉발되었습니다. 1989년 4월 16일, 노동자와 학생, 지식인 그리고 운동가들이 베이징에 있는 톈안먼 광장과 다른도시들에 운집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들 대부분은 다원적인 정치 체제와 경제 개혁 그리고 부패척결을 위해 평화적인 시위를 벌였습니다. 그후 6주일 안에 톈안먼 광장에는 약 10만 명이 모여들었습니다.

항의시위가 쉽게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자, 중국정부는 5월 말, 계엄령을 선포했습니다. 그리고 6월 3일 밤, 인민 해방군이 베이징에 입성했고 탱크와 무장군병력이 톈안먼 광장에 시위대가 세운 방책들을 부수고 치명적무기들을 동원해 거리에서 민간인들을 철수시켰습니다.

국제사회와 중국 일반시민들은 중국군과 탱크부대가 베이징에 입성했을 때 얼마나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는지 아직도 정확히 알지 못합니다. 중국정부는 당시 톈안먼 광장 항의와 뒤이은 학살사태에 관해 기본사실들을 은폐하고 그에 관한 공개토론을 아직도 원천 봉쇄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중국정부에 대해 톈안먼 사태에 대한 재검토작업을 벌이고, 톈안먼 사태로 여전히 투옥당해 있는 모든 수감자들을 석방하고 시위 희생자 유가족들에 대한 협박을 중단할 것을 계속 촉구합니다. 국제적으로 인정된 중국 시민들의 기본적 자유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들과 더불어 이 같은 움직임은 국제사회에 긍정적인 국가위상을 투영하려는 중국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것입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