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한국 통일부, ‘김 위원장 와병계기로 후계작업 박차’


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쇠약해진 건강 상태가 후계 문제와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한국의 현인택 통일부 장관이 밝혔습니다. 현 장관은 또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행위는 북한의 내부 사정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서울에서 김은지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한국의 현인택 통일부 장관은북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건강 악화가 후계 구도와 밀접히 연관돼 있다고 밝혔습니다.

현 장관은 4일 한국의 국가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한 국제 자문포럼에 참석해 "김 위원장이 와병 이후 아들로의 권력 승계에 박차를 가할 필요성을 느꼈을 수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현 장관은 "만일 김 위원장이 뇌졸중을 앓지 않았다면 후계 문제가 지금처럼 신속하게 제기되진 않았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 장관은 그러나 "김정운이 후계자로 공식 지목됐는지는 확인된 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출범한 이후 남북관계 주무 부처인 통일부 장관이 김 위원장의 건강 이상과 후계 문제에 대해 공개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현 장관은 북한이 잇단 도발을 하는 의도와 관련해 김 위원장의 건강 문제와 정권 내부 변화, 후계 문제에 따른 불확실성 등 세 가지 내부 요인을 꼽았습니다.

현 장관은 특히 핵심 측근들로 구성된 국방위원회가 권력의 중심기구(powerful inner circle)로 부상한 것은 체제 강화를 위한 김 위원장의 노력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현 장관은 "흥미로운 사실은 김 위원장의 건강이 악화되면서 북한이 매우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고 국제사회와 대화를 단절했다는 점"이라며 "이 과정에서 군부 강경파가 정책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 장관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결의안에 포함될 제재 방안에 대해 "지난 2006년 1차 핵실험 이후 채택된 1718호에 따른 제재보다 훨씬 강도가 높을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현 장관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에 반하는 핵실험을 했으므로 지난번 보다 더 강도 높은 제재를 받을 것"이라며 "조만간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대북 제재결의안이 최종 타결에 이르기까지는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중국 등 5개 안보리 상임이사국과 한국과 일본 등이 참여하는 안보리 소그룹은 4일 오전 열린 5차 회의에서 일부 이견은 좁혔지만 최종 타결에는 실패했습니다.

미국과 한국, 일본은 국제사회의 강력한 제재가 추가 핵실험과 미사일 발사를 막을 수 있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을 대화의 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인택 장관은 "북한은 자국의 체제 보장을 위해 핵무기를 개발해왔지만 핵 포기 없이는 국제사회로부터 결코 안전을 보장받지 못할 것"이라며 "북한은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김 위원장은 항상 '통 큰 결단'을 언급하면서도 이를 실행하길 주저해왔다"며 "'완전한 비핵화'가 통 큰 결단의 요체가 돼야 한다고 본다"고 현 장관은 강조했습니다.

한편, 현 장관은 방한 중인 제임스 스타인버그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만나, 북한의 후계 문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후계 문제가 최근 북한의 강경 조치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눈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