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속 오늘] 5월 26일


1972년,

미국과 소련 사이에 긴장완화를 위한 협상노력이 소련 모스크바 크렘린궁에서 마침내 그 결실을 맺습니다.

레오니드 브레즈네프 소련 공산당 서기장과 리차드 닉슨 미국 대통령이 SALT, 즉 전략무기 제한 협정에 조인한 것입니다.

닉슨은 이 역사적인 협정을 조인하기 위해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나흘 전에 소련을 방문했습니다.

SALT1은 미국과 소련이 대륙간탄도미사일등 양국의 군사 무기의 수량을 제한하는 것을 그 골자로, 유효기간을 5년후인 1977년까지로 잡은 잠정 협정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SALT1협정이 조인된 지 7년 뒤인 1979년 6월 오스트리아 빈에서 이른바 SALT2협정이 조인되고, 1982년 6월부터는 SALT3에 해당하는 START, 즉 전략무기감축회담이 시작됩니다.

1877년,

현대 무용의 창시자, 이사도라 덩컨이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태어납니다.

발레가 춤의 전부였던 19세기 당시 태어난 덩컨은 어렸을 적부터 어머니의 피아노 연주에 맞춰 자유롭게, 그리고 틀에 박히지 않고 춤을 추곤 했습니다.

이후 덩컨은 고대 그리스 로마신화에서 춤에 대한 영감을 얻어 이 춤을 통해 자신의 내적 욕구를 표출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덩컨의 무용은 당시 인정받지 못했습니다. 이전의 발레와는 너무 다르고 생소한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덩컨은 유럽으로 건너갔고, 독일에서 드디어 그녀의 무용은 인정받게 됩니다.

일정한 틀과 동작이 정해져 있던 발레를 거부하고 자연의 소리에 맞춰 자유롭게 춤을 추는 것을 추구했던 이사도라 덩컨, 그녀는 현재까지 현대무용의 선구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존경 받고 있습니다.

1961년,

한국에서 5·16군사 쿠테타로 유엔군에서 이탈됐던 군사 작전통제권이 유엔군에 반환됩니다.

유엔군 총사령관은 공산군의 침략으로부터 한국을 방위하는 데만 작전 통제권을 행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국군에 대한 작전지휘권은 6.25 한국전 발발 직후 한국의 이승만 한국 초대 대통령이 맥아더 유엔군 사령관에게 위임한 이래 사실상 미국이 보유해왔습니다.

평시 작전통제권은 1994년 한국군에 환수되지만 전시 작전 통제권은 계속 한미 연합사령관이 보유하고 있어서 주권침해소지가 있다는 비판을 받기도 했습니다. 원칙적으로 주권국가의 작전권은 그나라의 군 통수권자에게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이같은 비판은 한국 노무현 정부가 들어서면서 범 국가적 사안으로 떠오릅니다.

이제 전시작전통제권의 반환은 2012년으로 예정돼 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