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북한, 동해안서 미사일 발사징후’


북한이 함경북도 김책 시 일원의 동해안에서 지대지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려는 징후가 포착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국 정부 한 소식통은 22일, 북한이 2-3일 전 함경북도 일원 동해안에 선박 항해금지 구역을 선포한 것이 포착됐으며, 함경북도 일원 동해안에 2-3일 전부터 이동식 발사대가 장착된 차량 움직임이 분주한 것으로 관측됐다고 말했습니다.

소식통은 현재 북한의 군사 동향으로 미뤄 장거리 탄도미사일이 아닌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하려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일본의 해상보안청도 북한이 함경북도 김책시 연안 약 1백30 킬로미터 해역을 오는 30일까지 항해금지 구역으로 선포했다고 밝혔습니다.

북한은 사거리 1백60 킬로미터의 KN-02 등 단거리 미사일을 동해안과 서해안에 실전배치하고 있으며, 지난 2007년 5월25일과 6월19일, 그리고 6월27일 동해상으로 단거리 미사일을 발사했었습니다.

한편 미국 국무부는 북한이 도발적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습니다.

국무부 이언 켈리 대변인은 22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 징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정보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언급할 수 없다면서, 북한은 도발적 행동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이 미국의 입장이라고 말했습니다. 켈리 대변인은 이어 북한의 앞선 미사일 발사는 도발적 행동이었다고 덧붙였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