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6일


1929년 5월 16일 오늘

미국 헐리우드 루스벨트 호텔에서 제1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개최됩니다.

두 해 전인 1927년 MGM 영화사의 사장인 루이스 메이어는 자신의 자택에서 조그만 파티를 열고, 영화인들의 협회 창립의 필요성을 제기했었습니다.

그 결과 그 해 여름 영화 예술 과학 아카데미가 창설되고, 1929년 오늘, 영화인 250명이 첫 시상식에 참석한 가운데 제 1회 아카데미 시상식이 열린 것입니다.

제1회 시상식에서 최우수 여자배우상에는 자넷 개이너, 남자배우상는 에밀 야닝스가 선정돼 영예의 트로피를 받습니다.

이날 아카데미상 수상자들이 받은 트로피는 높이 34cm, 무게 3.85kg의 나체조각상으로, 청동으로 만들어 도금한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이 인체조각상의 이름이 '오스카'로 알려지면서 오늘날 아카데미상은 '오스카상'으로도 널리 불리어지고 있습니다.

1961년5월 16일 오늘

한국에서 군인들의 쿠데타가 발생합니다. 제2군부사령관인 박정희 소장은 육군사관학교 8기 출신 장교들과 사병 3천5백여 명을 이끌고 중앙청과 중앙방송국 등 서울에 있는 주요 기관을 일시에 점거한 것입니다.

그리고 새벽 5시, 서울 중앙방송국 당직 아나운서가 박정희 소장의 요구대로 6개 항의 혁명공약을 발표합니다.

쿠데타 주체세력은 이날 오전 전국에 비상계엄을 선포합니다. 그리고 오후 7시 장면 민주당정권을 인수한다고 발표함으로써 쿠데타의 성공을 대내외에 알립니다.

군사혁명 과정에서 이들은 매그루더 미8군 사령관, 이한림 야전군사령관 등의 반대로 잠시 난 관에 부딪히기도 하지만 미국정부의 신속한 지지표명과 장면 내각의 총사퇴, 그리고 윤보선 대통령 의 군사혁명 인정 등에 힘입어 혁명의 합법성을 주장하게 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