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2일


1975년 5월 12일 오늘,

미국국적의 상선 SS 마야게즈호가 캄보디아 무장 선박에 나포됩니다. 그리고 캄보디아의 크메르 루즈 정부는 마야게즈호가 캄보디아 영해를 침범했다고 발표합니다.

하지만 마야게즈호는 나포될 당시 캄보디아 해안에서 90여 킬로미터 떨어진 공해상에 있었습니다.

제랄드 포드 미국 대통령은 즉각 마야게즈호 나포사건은 해적행위라면서 선박과 선원의 즉각적인 석방을 촉구했습니다.

미국의 위신은 베트남 전쟁으로 땅에 떨어질 대로 떨어져 있었고, 캄보디아와 같은 작은 나라가 미국 국적의 상선을 공해상에서 나포한 사건은 미국 민을 극도로 분노하게 만들었습니다.

미국은 캄보디아와 국교를 맺지 않고 있었고, 제랄드 포드 대통령은 중국을 통해 마야게즈호와 선원들의 석방을 교섭하기 위해 백방으로 노력합니다. 하지만 캄보디아 정부는 이를 묵살합니다.

이틀뒤, 포드대통령은 드디어 인질 구출 명령을 내렸고, 특수 부대가 동원돼서, 39명의 선원이 무사히 구출됐습니다. 포드 대통령은 구출 작전이 성공적이었다고 발표합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인질 구출에 나섰던41명의 미군이 전사합니다.



1962년 5월 12일

한국에서 처음으로 국제 영화제가 열립니다. 이름하여 아시아 영화제, 8박 9일간의의 일정으로 열린 이 영화제에서 한국은 신상옥 감독의 작품인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로 최우수작품상을 차지합니다.

한국은 이 밖에도 다른 여러 가지 부문의 상도 석권해 한국의 영화를 해외로 수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됩니다.

아시아영화제는 1954년 일본에 의해 '동남아시아영화제'라는 이름으로 도쿄에서 발족된 국제 영화젭니다.

동남아시아 영화제는 1957년 제4회 때부터 '아시아영화제'로 개칭됐고, 1982년 제27회부터는 '아시아·태평양영화제'로 그 명칭이 바뀌어 개최되고 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