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11일


1998년 5월 11일 오늘,

인도가 지하 핵실험을 단행했습니다. 핵실험에 성공했다는 인도의 발표는 전세계를 깜짝 놀라게 만들었고, 이로부터 이틀 뒤 인도는 국제사회의 비난에도 불구하고 다시 두 차례의 핵실험을 더 강행합니다.

인도는 1962년 중국과의 국경전쟁에서 참패한 이후 중국에 핵실험 성공에 대항해서, 1974년 5월에 핵실험을 실행했었습니다.

이로써 인도는 핵 보유국이 되었지만, 핵확산 금지조약이나 포괄적 핵실험 금지조약에 가입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24년 만에 파키스탄 국경근처에서 다섯 차례에 걸친 핵실험을 단행한 것입니다.

1888년 5월 11일

러시아의 한 작은 마을에 이스라엘 버린 이라는 한 남자 아이가 태어납니다. 그의 부모는 이스라엘이 5살 때 미국 이민을 결심합니다. 이후 미국 뉴욕에서 성장한 이 사나이가 바로 크리스마스 캐롤 화이트 크리스마스의 작곡가 어빙 버린입니다.

그는 정규 교육이라고는 초등학교 2학년을 중퇴한 것이 전부였고, 음악학교에는 근처에도 가보지 못한 가난한 유태인 이였습니다. 게다가 악보도 그릴 줄 몰라서 옆에 있는 사람이 그의 콧노래를 받아서 악보에 옮길 정도였습니다.

이 같은 그가 작곡에 대한 열정만으로 일생 동안 작곡한 곡이 무려 1500여 곡에 달합니다. 어빙 버린의 유명한 곡 중에 또 하나는 God bless America, 신이여 미국을 축복하소서, 입니다.

어빙 버린은 1989년 9월 22일 101세를 일기로 세상을 떠납니다. 금세기 미국에서 가장 많은 노래를 남긴 사람, 어빙 버린. 그는 문자 그대로 미국음악의 산 증인 이었고 참다운 의미에서 미국 대중음악의 창조자였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