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5월 9일


1974년 5월 9일 오늘

미국 의회가 리차드 닉슨 대통령의 탄핵 청문회를 개최합니다. 소련과 데탕트 시대를 열어 무기 감축 협상을 하고, 지리멸렬하던 베트남 전쟁을 휴전으로 이끌며 재선에 성공한 리처드 닉슨!

하지만 이른바 워터게이트 사건으로 국민들의 지지도는 급락하고 1974년 오늘 마침내 의회가 탄핵 절차를 시작한 것입니다.

워터게이트 사건이란 말은 대통령 선거 당시 민주당 본부가 입주해 있던 워싱턴의 워터게이트 빌딩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2004년 5월 9일 오늘,

카부카즈 산맥 북쪽에 위치한 체첸에서 폭탄 테러가 발생했습니다. 5월 9일 이날은, 옛 소련을 비롯한 연합군이 2차 대전 당시 독일군을 물리친 것을 기념하는 승전 기념일로, 당시 체첸의 수도 그로즈니에서는 축하 행사가 벌어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갑자기, 폭발음과 함께, 체첸의 아흐마드 카디로프 대통령과 정부 요인들이 앉아있던 귀빈석의 스텐드 바로 밑에서 지뢰 폭탄이 터집니다. 이에 행사장은 순식간에 아수라장으로 변했습니다.

이 폭탄 테러로 카디로프 체첸 대통령이 목숨을 잃고, 당시 행사를 취재 중이던 로이터 통신 기자 40여명이 숨졌습니다.

이날 폭탄 테러는 체첸 분리주의자들의 소행으로, 이들은 지난 90년대 초부터 독립을 요구하며 러시아와 체첸 곳곳에서 테러를 일으켜 왔습니다.

테러 발생 후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테러리스트에 대한 보복이 불가피하다며, 체제 반군에 대한 대대적인 보복 공격을 가할 것이라고 발표합니다.

세계 각국은 어떤 이유로도 테러는 정당화될 수 없다며 이날의 폭탄 테러를 비난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