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북 핵실험은 고립만 심화할 뿐’


미국 국무부는 29일 추가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 시험발사를 위협한 북한의 발표는 스스로의 고립을 더욱 고립시킬 뿐이라고 밝혔습니다. 국무부는 그러면서 북한의 핵 협상 복귀를 거듭 촉구했습니다. 조은정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미 국무부는 북한의 핵실험 위협은 북한을 더욱 고립시킬 뿐이라며 국제사회에 대한 위협을 중단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로버트 우드 국무부 대변인은 29일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정책은 고립 이외에 아무런 성과도 거두지 못했으며, 불행히도 북한 정권 뿐아니라 주민들까지도 고립시키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드 대변인은 북한은 위협을 하기 보다는 국제사회에 약속한 의무사항들을 준수하고 6자회담에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의 정책은 북한을 6자회담에 복귀시키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으며, 이는 미국 뿐 아니라 6자회담의 나머지 관련국들, 그리고 국제사회 전체의 이익에 부합한다는 것입니다.

우드 대변인은 북한의 협상 복귀를 설득하기 위해 관련국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드 대변인은 특히 북한에 영향력이 있는 나라들은 북한이 비핵화 약속을 준수할 것을 설득해야 한다며 중국과 러시아 등의 중재를 우회적으로 촉구했습니다.

한편 우드 대변인은 북한이 유엔 안보리의 사과를 요구한 것과 관련, “안보리가 응할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