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4월 25일


1945년 4월 25일

미국 캘리포니아 주 샌프란시스코에서 전세계 46개나라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국제기구에 관한 연합국 회의가 시작됩니다.

이 샌프란 시스코 회의에 참석한 각국 대표들은 한해 전에 미국·영국·중국·소련 등 4개국 대표가 합의한 초안을 기초로 국제 연합 헌장을 작성합니다.

국제사회는 제 2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국제 연맹보다 더욱 강력하고 효율적으로 전쟁을 예방할 국제 기구의 등장을 바라고 있었고 같은해 10월 국제 연합이 공식 출범한 것입니다.

샌프란 시스코 UN 창설 회의에서, 미국의 해리 트루먼대통령은 세계를 고통속으로 몰아넣는 전쟁이 되풀이되서는 결코 안되며, 반드시 전쟁을 막을 수 있다는 희망을 지켜줘야 한다고 역설합니다.

1945년 4월 25일

미군과 소련군이 독일의 엘베강 근교에서 처음으로 조우합니다. 곧이어 독일 독재자 히틀러가 꿈꾸던 제 3세계 수도 베를린을 완전 포위합니다. 이로써 인류사의 가장 거대했던 전쟁인 제 2차 세계대전도 이제 막바지로 치닫게 됩니다.

독일 나찌스군은 탱크를 앞세운 소련 붉은 군대의 공세에 속수무책으로 밀려났고, 독일 독재자 아돌프 히틀러는 이로부터 닷새 뒤인 4월 30일 독일의 한 지하벙커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

독일과의 전쟁에서 최대 기여를 한 소련은 이를 계기로 국제사회에 사회주의에 대한 신뢰를 높이고 국제적 발언권을 강화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전쟁후 동유럽지역에는 소련을 중심으로 인민민주주의라고 불리는 정치체제가 확립됩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