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다르푸르 기아 완화에 기여하는 미국


아프리카 수단의 다르푸르 지역에서 세계 최악의 인도적 위기가 계속되는 가운데 4년전 수단 남.북 내전의 종식을 이끌어냈던 미국이 또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미국 상원 외교위원회 존 케리 의원위원장은 이례적으로 수단 을 방문해 정부의 고위 관계관들과 만난뒤 수단 정부가 다르푸르 지역의 국제 구호단체 활동을 확대 허용하기로 동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케리 의원은 그러나 추방된 구호단체들의 복귀여부에는 언급하지 않은채 보다 큰 틀의 정치적 협상이 우선적인 사안이라고 밝혔습니다. 좀더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존 케리 의원은 16일, 수단의 수도, 하르툼에서 알리 오스만 타하 부통령과 나피 알리 나피 대통령 고문 등 고위 수단 관리들과 만난뒤 다르푸르 지역의 국제 구호단체 활동을 늘리기로 동의했다고 말했습니다. 수단 정부는 국제 형사재판소, ICC가 오마르 알 바시르 대통령에 대한 체포 영장을 발부한뒤 다르푸르 지역에서 활동하던 13개 국제 구호 단체들을 추방했습니다.

케리 의원은 그러나 국경없는 의사들과 옥스팜 등 주요 비정부기구들의 복귀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수단 정부관리들은 13개 구호단체들에 대한 추방결정은 최종적인 것이라고 말해왔습니다. 케리 의원은 추방된 구호단체들의 일부만 복귀하는 것으론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하고 그러나 정치적 협상이 최우선 사안이라고 시사했습니다.

케리 의원은 다르푸르 지역 자체의 평화와 포괄적인 평화협정 등 보다 크고 장기적인 두 가지 중대사안들이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국은 수단의 20년에 걸친 남.북 내전을 종식시키는 협상을 중재해 2005년 포괄적평화협정을 이끌어 냈었습니다. 이 협정은 수단 남부지역에 준자치 정부를 두는 것과 정부권력의 분담, 2009년 총선거 실시, 2011년 남부수단 분리에 관한 국민투표 실시 등이 골자로 돼 있습니다. 이 같은 포괄적평화협정의 이행과정은 모두 예정보다 지연돼 오다가 총선거 일정이 최근 2010년까지 연기됐습니다. 여러 관측통들은 수단 중앙정부가 총 선거의 자유로운 투표를 허용하거나 수단남부의 분리를 용납하는 것에 대해 회의적입니다.

케리 의원은 수단의 총선거와 분리문제, 국민투표에서부터 국경선과 국가의 부를 공유하는 문제 등 여러특정사안들이 모두 미해결 상태임을 지적합니다. 케리 의원은 그러나 수단의 모든 문제들을 해결하는 기반은 2005년의 포괄적평화협정의 이행임을 확신한다고 말합니다.

한편, 수단 정부관리들의 대부분은 케리 의원의 이번 수단 방문으로 미국과 수단의 관계정상화 복귀를 위한 길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합니다. 수단은 미국 국무부의 테러후원국 명단과 경제제재 대상 명단에 올라있습니다.

수단과 미국의 관계정상화 협상은 조지 부시 전임 행정부때 결렬되었습니다. 지난 주에 알 바시르 수단 대통령은 오바마 대통령이 이슬람 세계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다고 기대감을 나타낸데 이어 케리 의원의 수단 방문은 수단 국영언론들의 상당한 관심을 끌었습니다.

케리 의원에 앞서 오바마 행정부의 수단담당, 스콧 그레이션 특사가 1주일 먼저 수단을 방문했습니다. 수단 정부가 다르푸르 지역의 국제 구호기관들을 추방한데 대해 힐러리 클린턴 국무장관은 강력히 비난했으나 그레이션 특사는 보다 유화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케리 의원은 수단과 미국의 관계 정상화에는 수단의 주요정책 변화가 요구된다고 지적하고 수단 정부의 변화가 가까운 장래에 이루어질 것 같지 않다고 시사했습니다.

수단의 다르푸르 지역에서는 유혈충돌이 벌어진 2003년 이래 적어도 30만 명의 주민들이 사망했고 극도의 인도적 위기는 그치지 않고 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