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아프간, 이웃나라들의 도움 필요’ -클린턴


미국은 바락 오바마 대통령 행정부 출범과 함께 아프가니스탄과 파키스탄에 대한 새로운 전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오바마 행정부의 새로운 전략은 알 카에다와 그 연합세력들을 교란, 분쇄하는데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미국의 새로운 전략은 아프가니스탄에서 미군 병력을 추가로 증강하고 아프가니스탄의 농업, 하부구조 건설 등 경제개발을 위한 민간분야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도록 돼 있습니다. 미국의 새로운 전략은 또 파키스탄 정부가 파키스탄과 아프가니스탄, 두 나라 국경지역의 안정을 위협하는 극단주의자들을 뿌리뽑도록 파키스탄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며 파키스탄이 경제와 민주주의를 강화하도록 원조를 제공토록 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과 그 역내의 안정목표는 국제사회의 합동노력이 없이는 달성되지 않을 것입니다. 지난 3월 31일, 네델란드 헤이그에서 네델란드와 아프가니스탄, 유엔 공동주관으로 열린 아프가니스탄 지원 국제회의에 참석한 8개국 대표들은 아프가니스탄 지원에 관한 정책들을 논의했습니다. 이 국제회의에는 이란회교공화국 정부의 고위 관리가 참석했습니다.

이란 외무부의 모하마드 메흐디 아쿤자데 차관은 헤이그 아프가니스탄 회의에서 이란 당국이 마약 밀거래 퇴치와 아프가니스탄의 개발, 재건을 위해 도울 태세로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힐러리 로담 클린턴 국무장관은 미국 수석대표로 이 회의에 참석해 이란의 지원제공 의사표명에 대해 유망한 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담당, 리처드 홀브룩 특사는 이번 회의중 별도로 아쿤자데 이란 외무차관과 계획에 없던 정중한 만남을 가졌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두 나라 고위 관리들이 접촉을 유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클린턴 국무장관은 아프가니스탄 지원 국제회의에서 아프가니스탄 문제들은 아프가니스탄 국민들의 참여없이는 해결될 수 없으며 아프가니스탄 이웃 나라들의 도움없이 해결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마약 밀거래와 폭력적인 극단주의 확산, 경제침체, 물 관리, 전력공급, 농업용 관개시설 등은 지역적 해결책이 요구되는 지역적 과제들이라고 말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아프가니스탄이 성공하려면 헤이그 아프가니스탄 회의에 참석했던 모든 나라들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클린턴 장관은 바락 오바마 대통령의 말을 인용해 세계는 아프가니스탄이 혼란에 빠져들어 초래되는 값비싼 대가를 치를 수 없다고 지적하고 모든 나라들이 지원을 약속하고 기여하며 모두가 협력할 용의로 있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