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 신문 헤드라인] 런던 G-20 정상회담 소식 상세히 보도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소개해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노시창 기자와 함께 알아봅니다. 오늘은 런던에서 열리고 있는 주요 20개국 즉 G-20 정상회담 소식을 다각도로 전하고 있습니다. 먼저 워싱턴 포스트 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이 신문은 오마바 대통령이 러시아의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대통령과 회담을 갖고 어제 즉 4월 1일부터 새로운 전략무기 감축협상을 시작한다고 발표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협상은 양측이 갖고 있는 장거리 전략핵무기 수를 앞서 합의한 것 보다 더 대폭적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이 기사는 전했습니다. 포스트는 두 지도자가 이같이 합의함으로써 각자 전임자들이 취했던 노선보다는 실용적인 관계를 유지할 것임을 시사했던 바를 실행에 옮기기 시작한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별도의 기사로 오바마 대통령이 G-20 회의의 정식 개막에 앞서 세계 지도자들에게 연설한 내용을 전하고 있는데요, 세계경제의 새로운 시대를 시사하고 있다고 보도했군요?

답; 그렇습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1일 런던에서 연설하면서 미국의 경제가 더 이상 세계경제를 주도할 수 있는 유일한 존재가 아니라고 말했습니다. 포스트는 오바마 대통령이 국제사회에서 미국의 경제적 지배력이 감소된 시대를 인정하고 있음을 시사한다고 보도하고, 미국은 경제위기 탈출의 기회를 놓쳐서도 안되지만 자신은 세계금융을 결정하는 역할을 하지는 않겠다고 말했다고 소개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 인터넷 판에는 G-20에서 한반도 문제도 거론됐다고 전하고 있는데요, 어떤 내용입니까?

답; 정식 개막을 바로 앞두고 오바마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이 회담한 내용입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포함한 한반도 문제를 논의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백악관 관리들은 이명박 대통령의 침착한 대처에 오바마 대통령이 치하를 나타냈으며,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을 경우 그 대처조치에 대해 한국과 긴밀하게 협의할 것을 다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다음에는 뉴욕 타임스 소개해 드립니다. 오바마 대통령이 엘리자베스 영국 여왕을 예방한 사진과 함께 역시 G-20 소식이 머리기사로 실려 있군요?

답; 오바마 대통령이 유럽에서 금융제도의 엄격한 규정을 마련하라는 요구에 직면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특히 독일과 파랑스는 미국에도 해당되는 국제적인 규정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문; 또 하나 커다란 1면 기사는 중국이 전기자동차 개발에서 세계적인 선두주자가 될 각오를 다지고 있다는 것인데요, 어떤 내용인지 전해주시죠.

답; 중국 자동차 산업의 중심지인 티안진에서 전하는 소식입니다. 중국 지도자들이 전기와 휘발류를 혼합 사용하는 합성차, 또는 전기로만 가는 전기차의 개발로 3년 이내에 세계의 선두 국가가 되기 위한 계획을 채택했다고 합니다. 중국 정부 최고 지도층으로부터 나온 이 같은 계획은 그렇지 않아도 운영난에 허덕이는 미국의 3대 자동차 업체에 커다란 위협으로 떠오르고 있다고 뉴욕 타임스는 지적했습니다.

문; 현재로서는 합성차의 선두주자는 일본인데 중국은 휘발류 차 생산이 다른 나라에 뒤떨어지기 때문에 전기차 개발로 바로 건너뛸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하는군요?

뉴욕 타임스 다른 기사 살펴보죠. 이 신문도 북한이 로케트에 연료를 주입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인다는 소식을 인터넷 판에서 전하고 있습니다.

답; 그렇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소식이, 북한이 빠르면 이번 주말에 미사일을 발사할 수도 있음을 결정적으로 시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발사가 임박하면서 북한은 일본에 대해 그들이 만약 로케트를 격추시키려 한다면 불 벼락을 안길 것이라고 위협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문; 유에스 에이 투데이는 미국 대학 스포츠가 너무 상업적으로 변하지 않았는가에 관한 특집기사를 싣고 있습니다.

답; 미국 대학 농구를 예로 들고 있는데요, 올 대학농구, NCAA, 4강전에서만 5억 9천 백만 달라의 텔레비전 광고수입과, 관중석 확장으로 500만 달라의 입장권 수입을 올리는 등 극도의 수입증대 사업으로 변모하고 있다는 기사입니다. 심지어 대학 스포츠 광고를 도박장에까지 내놓고 있다고 하는데 그것이 과연 바람직 한 것이냐에 관한 논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문; 미국신문 헤드라인 오늘은 여기서 마칩니다. 여러분께서는 워싱턴에서 보내드리는 미국의 소리 방송을 듣고 계십니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