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국은 지금] 사망률 높이는 붉은색 고기


미국에서 일어나는 흥미로운 소식과 화제를 전해드리는 미국은 지금 시간입니다. 오늘도 김정우 기자, 함께 하겠습니다.

(문) 지난 주에, 미국 내 알츠하미어병, 즉 노인성 치매와 관련된 소식을 전해 드렸는데, 최근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흥미로운 보고서를 발표했더군요?

(답) 네, 영어로는 RED MEAT이라고 하죠? 한국말로는 적색육이라고 해서, 사람들이 즐겨먹는 쇠고기와 돼지고기를 말하는데요,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이 적색육을 먹는 것과 사람들의 사망률과의 관계를 연구한 보고서를 발표해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문) 보통, 고기를 많이 먹으면,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이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진 상식인데요, 이번 보고서도 이런 통념과 유사한 내용을 담고 있나요?

(답) 그렇습니다. 보고서의 결론을 말씀드리면, 쇠고기나 돼지고기 같은 적색육이나, 이들을 가공한 식품을 많이 먹으면, 일찍 사망할 가능성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문) 이번 조사는 기존에 알려진 조사와는 달리 10년이라는 비교적 장기간에 걸쳐 이뤄져 더욱 신빙성이 가더군요?

(답) 네, 먼저 연구진은 지난 1995년, 조사대상으로 50살에서 71살까지의 백인 54만 5653명을 선정했습니다. 조사대상을 선정한 다음에, 암연구소는 이들의 식생활 습관에 대한 자료를 모았고요, 이후 10년이라는 시간이 지난 후에, 이들이 몇 명이나 생존해 있는지 확인하고, 이들의 사망원인과 식생활과의 연관 관계를 분석했지요.

(문) 연구 결과를 보니까, 고기, 특히 적색육을 많이 먹은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 사망할 확률이, 남자의 경우는 31%, 그리고 여자의 경우는 36%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더군요. 또 가공된 고기들, 예를 들면, 베이컨 같은 음식을 많이 먹은 사람은 사망률이 여성이 25%, 그리고 남성은 16%가 높다고 나왔구요?
조사 대상 중에 북한에서는 고기겹빵이라고 부르는 햄버거를 매일 먹은 사람도 있더군요?

(답) 참, 특이하죠? 햄버거를 매일 먹는 사람이 있다는 게. 그런데 맛은 있었겠지만, 고기겹빵을 매일 먹는 게, 건강에는 썩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일 고기겹빵, 113그램을 먹은 남성은, 하루에 이 햄버거를 20그램 먹는 남성과 비교해서, 암으로 사망할 확률은 22%가, 그리고 심장질환으로 죽을 확률이 27%나 더 높게 나왔다고 합니다.

(문) 남성뿐만이 아니라, 여성들도 이 적색육을 많이 섭취할 경우 더 높은 사망률을 보였죠?

(답) 네, 여성들이라고 해서, 고기를 많이 먹으면, 건강이 나빠지는 것은 남성들하고 별 다를 바가 없겠죠? 적색육을 많이 먹은 여성은 고기를 적게 먹은 여성보다, 암으로 사망할 확률은 20%가 높았고요, 심장질환으로 사망할 확률은 무려, 50%나 높게 나왔더군요.

(문) 사망자 중에서 고기를 많이 먹은 사람들이 주로 걸리는 병은 어떤 병이었나요? 역시 암이 높은 비율을 차지하겠죠?

(답) 그렇습니다. 조사기간 중, 사망한 사람들이 걸린 질병으로는 암에서부터, 당뇨병, 노인성 치매 그리고 간 질환이나 후천성 면역결핍증까지 다양한데요, 그 중에서 고기를 많이 먹은 사람들은 특히나, 암에 걸린 경우가 많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암 외에도 고기를 많이 섭취하면, 심장혈관 질환에 걸려 사망할 확률도 높게 나왔다고 하는군요. 그러면서 이 보고서는 만일 사망한 사람들이 고기를 먹는 양이 하위 20%에 들어가는 사람들의 섭취량만큼 고기를 먹었다면, 남자 사망자의 11%, 그리고 여자 사망자의 16%는 살 수 있었을 것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문) 영양소가 많은 고기를 먹지 않는다면 건강을 해칠 수도 있을텐데 이 보고서에서는 적색육의 고기 대신에 다른 음식을 섭취하라는 조언은 없었나요?

(답) 보고서에서 고기 대신, 어떤 음식을 먹으라는 말은 없습니다. 암연구소측은, 이번 보고서가 건강과 관련된 권고사항을 제시하려는 목적으로 나온 것이 아니고, 그저, 고기 섭취와 건강에 대한 상관관계를 설명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보고서를 살펴보면요, 영어로는 WHITE MEAT, 즉 닭이나 생선을 섭취하면, 전체 사망률을 크게 줄일 수 있다고 우회적으로 권고하고 있는 부분이 있기는 합니다.

(문) 이번 조사에 대한 반론은 없었나요?

(답) 미국 육류 협회에서 이번 조사에 대해 반박하는 성명을 냈습니다. 협회는 성명에서, 이번 연구는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의 부정확한 기억에 의지해, 잘못된 결론을 내리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사람들이 오랜 기간에 걸쳐 먹었던 음식을 어떻게 정확하게 기억해낼 수 있겠냐는 그런 얘기죠? 좀 근거가 빈약한 반박이긴 한데요, 또 이 협회는 고기는 아연이나 철 그리고 비타민이나 미네랄 같은, 사람에게 필수적인 영양소를 공급하는 중요한 음식이라고 주장하면서, 고기만큼 풍부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음식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문) 고기 생산이 환경오염, 특히 지구온난화에도 일조한다고 언젠가 이 시간에 말씀 드린 적이 있는데요? 이번 조사 결과를 계기로,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도, 이 고기 소비를 줄이자는 얘기가 다시 주목을 받겠군요.

(답) 그렇습니다. 고기를 생산하는 축산업이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를 많이 배출한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죠? 그런 의미에서, 이번 조사를 계기로 육류 소비를 줄여서 건강을 지키고, 지구온난화도 막자는 주장이 눈길을 끄는 거죠. 일부 전문가들은 육류 소비를 줄인다는 것이 모든 사람이 채식주의자로 돌아서자는 말이 아니라, 고기를 식탁에서 주식이 아닌 보조 음식으로 삼자는 의미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건강도 지키고, 지구 환경도 보호하는 방법이 있다고 하면, 정말 귀가 번쩍 뜨이는 얘긴데, 그 방법이 다름아닌 고기 먹는 것을 줄여야 한다는 거군요. 미국인들이 일년에 섭취하는 고기의 양은 약 45킬로그램, 근으로 따지면, 약 75근이나 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고기를 먹는 미국인들이 과연, 건강을 위해서나, 아님 지구온난화를 막기 위해서, 고기 소비를 줄일 수 있을까, 궁금해지죠?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