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역사 속 오늘] 3월 18일


1913년

미국의 자동차 왕, 헨리 포드가 자신의 자동차 생산 공장에 컨베이어 시스템, 즉 이동식 조립라인을 도입합니다. 직공들이 돌아다니며 자동차 부품을 조립하는 것이 아니라 일렬로 늘어서 있는 직공들 앞으로 컨베이어벨트가 움직이며 부품들을 흐르게 하는 방식이었습니다.

그 결과, 한대당 조립시간은 평균 5시간 50분에서 1시간 30분으로 단축됐습니다.

이로써 포드자동차는 1915년까지 생산량이 기존의 3배가되었고, 이것은 자동차의 가격을 하락시켰습니다. 그 결과 1924년 한 해에만 에도 신차 출고량이 200만대를 돌파하는 등 자동차의 판매가 급증했습니다.

헨리 포드의 이동식 조립 라인 도입은 제 2의 산업 혁명이라는 평가까지 받았으며 이를 묘사한 뮤지컬도 등장했습니다.

가난한 아일랜드계 이민 2세로 태어나 학교도 중퇴해야 했던 포드는 하지만 이 해, 부와 힘, 창조성에 있어 그 절정에 이르렀으며 미국을 대표하는 기업가로서의 인정을 받게 됩니다.

1965년

소련의 우주 비행사 알렉세이 레오노프가 세계 최초로 우주선 밖으로 나와 20여분 동안 우주 유영을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날 소련은 보스호트 2호를 발사했고, 이 우주선은 지구를 17주 26시간 동안 비행했습니다.

알렉세이 레오노프는 당시 5m 길이의 밧줄로 우주선에 연결된 채, 우주선 밖으로 나와 우주 유영을 했고, 이것은 전 세계에 우주 공간에서 작업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하게 됐습니다.

레오노프는 그 동안 한번도 느껴보지 못했던 느낌을 받았다며 당시의 소감을 말했습니다.

그 후 3달 뒤 미국 또한 제미니 4호를 발사했고 당시 우주선에 탑승한 에드워드 화이트가 미국 최초로 우주 유영에 성공합니다.


1992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역사적인 국민투표가 실시됐습니다. 수백 년에 걸쳐 내려온 백인들의 권력 독점과 인종차별정책인 아파르트 헤이트 철폐에 대한 찬성 여부를 묻는 투표였습니다.

아파르트 헤이트는 모든 사람을 백인, 흑인, 유색인, 인도인 등으로 분류해, 이들 사이에 거주지를 분리했고, 통혼을 금지 했으며, 출입 구역을 분리하는 등 백인 지상주의를 내세운 정책이었습니다.

이날 선거에 백인 유권자 328만여 명이 참가했고, 그 결과 68.7%가 이 드 클레르크 대통령의 민주개혁안을 지지했습니다. 이로써 350여 년에 걸친 남아공화국의 인종분규는 그 막을 내리게 된 것입니다.

이 후 드 클레르크 대통령이 이끄는 집권 국민당과 넬슨 만델라가 이끄는 아프리카 민족회의는 즉시 협상기구를 만들고 흑인에 대한 투표권 부여 원칙에 합의하는 등 개혁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관련뉴스

XS
SM
MD
LG